한 ‘전대 이전 친박 복당불허’ 철회
상태바
한 ‘전대 이전 친박 복당불허’ 철회
  • 매일일보
  • 승인 2008.05.1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 “회의 결과 불만, 사실상 보류 결정이 아니냐” 반박

[매일일보닷컴] 한나라당이 14일 당외 친박인사의 복당문제와 관련, 7월 전당대회 전 복당 불허 방침을 철회하고 복당 시기와 대상 등을 전향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강재섭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을 열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조윤선 대변인이 전했다.

조 대변인은 “친박인사의 복당문제에 대한 논의를 벌였고, 다양한 의견이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대상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이견이 없었다”고 말했다.

정몽준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상의를 했는데 강 대표께서 ‘전대 이전 절대 불허’ 방침에 대해 재고하겠다고 말씀하셨다”며 “시기와 대상이 문제인데 이 부분에 있어서도 진지하게 검토하고 대화를 할 생각이라고 말씀하셨다”고 밝혔다.

친박 성향의 김학원 최고위원은 “복당 문제와 관련해 어떤 식으로든 빨리 해결하는 것이 여러 모로 좋겠다는 의견을 말씀드렸더니 강 대표께서 전당대회 이전 복당 불가 방침을 철회하셨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일괄 복당’을 거듭 요구했지만, 나머지 지도부 6명은 일괄 복당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당의 윤리기준과 정체성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검토하는 한편 차기 원내대표 선출과 18대 국회 원구성 협상 추이를 지켜보면서 복당의 시기와 대상을 조율키로 하는 등 사실상 ‘선별 복당’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김 최고위원은 “회의 결과가 불만스럽다. 전당 대회 이전에 원 구성이 마무리된다는 보장이 없다”며 “사실상 보류 결정이 아니냐”고 말했다.

김학원 “복당, 최고위에서 빨리 해결해야”

김학원 최고위원은 “이제 더 기다릴 상황이 아니다. (복당)문제를 빨리 최고위에서 결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 사람들(친박인사)은 우리 당에 충성을 다해왔다. 이 사람들한테 특별한 하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친박 성향이라는 이유만으로 공천에서 낙선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복당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 사람 한 사람을 심사한다는 것은 이 사람들에게는 자존심 훼손이고 (선별복당 하더라도)선별된 사람이 떳떳하게 들어올 수 있겠느냐”며 “일괄복당이 옳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특히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의 회동과 관련, “회동에서 상당부분 갈등문제를 대폭 논의하고 화합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었는데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그나마 그 때 있었던 내용들이 전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 자꾸 갈라지는 방향으로의 회동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물론 당대표 입장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당이 처해있는 입장도 있고 각계에서 빨리 매듭을 지으라는 요청이 있다”며 “당대표께서 솔선해 논의해 달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