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매일 검찰에 전화한다?"
상태바
"청와대가 매일 검찰에 전화한다?"
  • 매일일보
  • 승인 2008.05.11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와 검찰 '커넥션', 박근혜 발언 파장 일파만파...야권, 靑 표적수사 의혹 진상규명 촉구

【매일일보닷컴】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이명박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청와대가 매일 검찰에 전화한다"며 표적수사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야권이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전 대표는 지난 10일 이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친박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가 매일 검찰에 전화한다는 소리가 있다"며 "예를 들면 특정 지역에 대해서, 친박연대에 대해서 편파적인 표적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통합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박 전 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이 발언이 사실이라면 표적수사와 정치 보복이 청와대의 기획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차 대변인은 "검찰 수사가 야당에 집중된 이유도, 전례없이 강도 높은 수사가 진행된 것도 결국은 배경에 청와대가 있었다는 것"이라며 "청와대는 박 전 대표가 밝힌 검찰 수사 지시 관련 발언에 대해 분명히 해명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노은하 민주당 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청와대가 검찰과의 핫라인을 통해 검찰 수사를 기획하는 배후조종자였던 셈인데, 정권이 검찰을 좌지우지 하겠다는 시대착오적 행태는 있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말로만 떠돌던 표적수사에 대해 박근혜 전 대표가 의혹을 제기하고 나선 것은 이명박 정부의 검찰권 운용이 철저하게 정권 편의에 따라 움직인다는 증거"라며 "세간에 검찰의 청와대 일일보고 의혹이 전혀 근거 없는 것이 아님을 확인해 준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창조한국당에 대한 이번 수사도 공천헌금수수 단죄를 빙자해 정치적 의도를 갖고 기획수사 한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검찰권을 정치적 의도에 따라 운용하는 퇴행을 지금이라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강형구 수석부대변인은 "박 전 대표가 제기한 청와대의 직접 개입 의혹에 대해 대통령이 '알아보고 바로잡겠다'고 한 것은 '청와대가 표적수사를 지시했다'는 의구심을 갖기에 충분하다"며 "근거가 명확하지 않은 사안을 갖고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에 대해 과잉수사한 것이 '표적수사'로 밝혀진다면 전당적 대응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자유선진당도 같은 날 검찰과 이 대통령간의 '커넥션'의 실체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박선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이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친박연대 수사와 관련해 청와대가 검찰에 매일 전화를 넣는다는 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면서 "박 전 대표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표적수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민감한 정치적 사안마다 청와대의 보이지 않는 손이 검찰을 조종한다면 이 나라의 법치와 민주주의는 심각하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며 "청와대는 즉각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