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성장 쇼크에 文대통령 “2분기부터 개선”
상태바
마이너스 성장 쇼크에 文대통령 “2분기부터 개선”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4.2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마이너스 성장률 송구”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전분기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2분기부터는 점차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송구스럽다”며 민간투자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1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0.3%을 기록한 데 대해 “1분기의 부진을 극복하고 2분기부터는 점차 회복돼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경제 둔화 등 대외 여건이 예상보다 빠르게 약화되면서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위협이 되고 있다”며 “우리 경제의 기초 체력은 튼튼하기 때문에 물가상승률, 실업률, 외환보유고 등 국가경제의 거시지표들은 안정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다”고 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하지만 대외적으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다”며 “대내적으로 주력산업의 경제력이 약화되는 등 투자와 수출, 소비, 삼박자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선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했다.

홍 부총리도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1분기 경제성장률을 언급하며 “어느 때보다 지금 상황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 경제부총리로서 송구스럽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대기업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차원의 민간투자가 계속 일어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책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며 “민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업종별 대책을 5~6월 중 집중적으로 마련하겠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패스트트랙을 둘러싼 국회의 갈등에 대해선 “엄중한 경제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국민의 바람이 어느 때보다 높은데, 정치권의 대립과 갈등이 격화돼 매우 안타깝다”며 조속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