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어지는 자율주행차 영토] 각국 정부, 자율주행 성장위해 협력 강화
상태바
[넓어지는 자율주행차 영토] 각국 정부, 자율주행 성장위해 협력 강화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9.04.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중국·싱가포르 규제 개선 및 시범 운행 체계 구축
국내 자율주행차용 정밀도로지도 구축·갱신 민관 협력
5G 인프라 활용한 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각 국 정부가 자율주행 관련 성장을 돕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중국·싱가포르 등이 자율주행 관련 규제 개선에 나선 가운데, 우리나라도 민관 합동의 자율주행차용 정밀도로지도 구축에 나섰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주 정부는 지난달 자율주행 트럭을 일반 도로에서 시범 운행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책을 발표했다. 이미 구글 웨이모, 테슬러, 다임러 등 62개 업체는 테스트를 신청했다. 이 자율주행 차량 수만 678대에 달한다. 업계는 올해 하반기부터 자율주행 트럭이 캘리포니아 도로를 달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 뉴욕에서도 2분기부터 상업용 자율주행 셔틀버스가 운행된다. 다만 일반 도로가 아니라 폐쇄형 순환도로에서만 가능하다. 뉴욕시는 자율주행 기술개발업체 ‘옵티머스라이드’의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였다. 교통이 혼잡해 자율주행차 불모지라고 여겨졌던 뉴욕에서 상업용 자율주행차가 운행되는 것이다.

싱가포르는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싱가포르는 이달 볼보버스와 대형 자율주행 전기버스 시범 운영을 실시한 바 있다. 대형 자율주행 버스가 운행된 건 세계 최초다.

싱가포르 정부는 자율주행 시범운행 이후 실제 도로에서도 운행할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없앤다는 방침이다. 자율주행차를 실제 도로에서 시범운영할 수 있는 ‘자율주행전용 도로’도 싱가포르 도심에 생겨나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버스전용로, 자동차전용 고속도로처럼 자율주행차 전용차로 및 전용도로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중국은 자동차의 자율주행 센서 및 차량 주행정보 등 데이터 서버를 중국에 구축하는 규정을 철회했다. 해외기술 규제에 대해 개선 또는 시행 유예 등으로 합의했다. 중국의 이 같은 규제 개선으로 자율주행 관련 기업의 중국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또 중국은 첨단 인프라를 적용한 자율주행차 전용도로 건설을 추진 중에 있다. 중국 정부는 베이징에 100km 길이의 고속도로에 자율주행차 전용차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왕복 8차로 가운데 2차로를 자율주행차 전용으로 활용한다. 이 공사는 올해 시작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도 정부 협력이 강화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관련 기업 및 기관과 자율주행차용 정밀도로지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한국은 정밀도로지도 공동구축체계 설립위원회를 구성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시범 구간을 확정해 시범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손명수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국토부는 정밀도로지도를 비롯한 스마트 기반시설 인프라를 구축하고 안전기준을 마련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