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없애도 유튜브 과몰입 나올 수 있다”
상태바
“게임 없애도 유튜브 과몰입 나올 수 있다”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04.2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준 건국대 교수, 게임과몰입의 큰 요인은 자기통제력 약화와 부모 과잉간섭 등 학업스트레스에서 기인
정의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25일 성남시 판교 넥슨사옥에서 열린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에서 ‘4년간의 여정-청소년과 게임에 대한 2천가지 기록’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했다. 사진=넥슨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근본 문제 해결 없이는 게임 없애도 유튜브 과몰입 나올 수 있다.”

정의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25일 성남시 판교 넥슨사옥에서 열린 ‘2019년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에서 열린 ‘4년간의 여정-청소년과 게임에 대한 2천가지 기록’ 강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게임과몰입의 가장 큰 요인은 게임이용시간보다 자기통제력, 부모의 과잉간섭 등을 통한 학업스트레스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게임이용 청소년의 코호트(통계상의 인자를 공유하는 집단) 조사를 실시했다. 구체적으로 현재 게임을 이용 중인 청소년 총 2000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을 통해 구조화된 설문 면접으로 조사가 이뤄졌다.

정 교수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게임이용 청소년의 코호트(통계상의 인자를 공유하는 집단) 조사를 실시했다. 사진=박효길 기자

설문 면접의 질문은 크게 △고독감 등 부정요소 △사회 기술 등 사회적 요인 △게임 태도 등 게임 다양성 △자기통제력 등 개인 형질 △부모와의 관계 등 부모 교육 등 5가지로 구분됐다.

설문 분석 결과 매년 50~60%의 게임과몰입군 청소년들이 일반군으로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과몰입 진단된 학생들은 해가 바뀔수록 외로움, 공격성, 학업스트레스 등이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반면 이들은 해가 거듭될수록 행복감은 낮아지고 자기통제력이 떨어졌다.

게임과몰입군에서 자기통제력이 높을수록 게임과몰입 지수가 낮아지고 게임과몰입군에서 사회적규범이 높을수록 게임과몰입 지수가 높아졌다.

또 게임과몰입군에서 부모의 비일관성이 높을수록 게임과몰입이 높아지고 게임과몰입군에서 사회기술이 높을수록 게임과몰입이 낮아졌다.

아울러 게임과몰입군에서 자기통제가 높을수록 게임과몰입이 낮아지고 게임과몰입군에서 부모 애정, 교사 지지가 높을수록 게임과몰입이 낮아졌다.

결과적으로 청소년기 게임과몰입 수준은 매우 탄력적으로 나타났다. 매년 과몰입군의 50~60%는 1년후 별 특별한 조치 없이도 일반군으로 이동했다. 5년간 과몰입을 유지한 청소년은 11명(1.4%)에 불과했다.

학업스트레스 및 부모의 과잉간섭이 높아질수록 게임과몰입지수가 높아졌다. 사진=박효길 기자

과몰입군과 일반군의 차이를 보이는 주요 변인은 학업스트레스, 자기통제력, 게임시간, 부모의 과잉간섭, 과잉기대, 부모와의 대화 정도, 교사지지, 친구지지, 고독, 사회규범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변인들은 과몰입군에서 일반군으로 이동할 때 두드러졌다.

정 교수는 인과 모형으로 스트레스 취약 모형을 들어 설명했다. 스트레스에 취약할수록 그것을 이겨낼 방안을 찾게 되고 중독적 행위에 취약해진다. 특히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국가에서는 대학 입시가 유난히 치열해 이로 인한 청소년들의 학업스트레스가 극심한 상황이다.

또 자기통제 취약 모델을 들었다. 자기통제는 문제적 미디어 이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특히 자기통제는 이용자 스트레스와 미디어 중독을 매개한다. 즉 스트레스가 자기통제를 저하시키고 결국 미디어 중독을 야기한다는 의미다.

정의준 교수는 “게임과몰입의 가장 주된 영향은 그 자체보다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스트레스, 자기통제력 등의 사회심리적 환경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며 “학업스트레스 등 근본 문제 해결 없이는 게임을 없애도 유튜브 과몰입 등 다른 문제가 양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북미와 달리 게임과몰입 보고가 아시아국가에 집중된 이유는 그 나라의 문화적 환경의 특수성에 기인할 가능성이 높다”며 “따라서 청소년의 게임과몰입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일시적인 상황일 가능성이 크며 주변 환경 변화를 통해 해결될 여지가 높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