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봄 여행 트렌드는 ‘마을’…봄 여행주간 운영
상태바
경북 봄 여행 트렌드는 ‘마을’…봄 여행주간 운영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9.04.2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 무섬마을과 경주 교촌마을로 마을여행 간다
무섬마을로 이어지는 외나무다리 전경.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물위에 떠 있는 섬이라는 ‘영주 ’무섬마을‘, 경주 최부자 고택 등 유명한 관광명소인 ’교촌마을‘ 등은 경북도가 추전하는 관광명소다.

도는 이같은 관광명소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도록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 23개 시군과 함께 ‘경북으로 취향 따라 떠나는 특별한 보통날’을 슬로건으로 오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2019년 봄 여행주간’을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시행하는 여행주간은 봄 여행 활성화를 통해 여름철에 집중된 국내여행을 분산하고 여유와 행복을 재충전하는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해 운영하는 국내여행 특별주간으로 2014년 처음 시작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 봄 여행주간 슬로건으로 정한 ‘취향 따라 떠나는 특별한 보통날’은 여행지를 먼저 생각하는 ‘어디로 가지?’보다 자기만의 취향에 따라 ‘뭐 하러 가지?’를 중심으로 여행을 결정하는 트렌드를 반영했다.

이에 따라 경북도와 도 문화관광공사는 2019년 봄 여행주간에 저마다의 취향에 따라 평범한 일상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매력적인 여행지를 소개하고 다양한 여행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2019 봄 여행주간에서 추천한 여행 키워드(key-word)는 ‘마을’이다.

사람이 살고 있는 마을을 가는 것, 다양한 풍경과 특별한 이야기, 그리고 살아가는 일상을 경험하는 것, 그것이 바로 여행이다.

‘마을을 간다’는 ‘여행을 간다’의 또 다른 의미를 담고 있다.

마을은 단순한 장소적 공간이 아니라 수백 년 이어지는 가장 긴 생명체라고 할 수 있다. 사람과 함께 풀과 나무가 자라며 산과 강이 함께 지켜주고 보듬어 준다. 경북도는 수백 년 생명력을 갖고 살아 있는 마을이 전국에서 가장 많다.

특히 올해 봄 여행주간에서 한국관광공사는 ▲그림보다 아름다운 산과 강의 어울림 속에, 500년 선비들의 전통과 예절을 만날 수 있는 ‘영주 무섬마을’여행 ▲천년 신라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며 바른 부자의 모습을 보여준 경주 최부자의 고택이 있는 ‘경주 교촌마을’을 대표 마을여행지로 추천하고 있다.

영주 무섬마을은 강물이 산을 만나 휘휘 돌면서 만들어 내는 물돌이 마을로 물위에 떠 있는 섬이라 하여 무섬마을이라고 불리고 있다.

순우리말로, 처음에는 ‘물섬마을’이라고 불렸다고 한다. 350년을 넘은 세월을 지켜온 한옥이 서로를 의지하며 마을을 지켜오고 있으며, 강을 가로지르는 외나무다리를 건너야 들어갈 수 있는 아늑한 마을에서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집집마다 숨겨진 신비한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힐링을 맛볼 수 있다.

경주 교촌마을은 원효대사와 요석공주가 만났던 요석궁의 역사와 경주 최부자 고택 등 유명한 관광명소, 문화유적의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는 한국 대표 한옥마을이다.

다양한 볼거리와 더불어 먹거리와 놀거리가 풍성할 뿐만 아니라 대릉원과 첨성대, 동궁과 월지 등 살아있는 신라 천년의 숨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역사문화유산을 함께 둘러 볼 수 있는 마을여행지라고 할 수 있다.

올해 봄 여행주간 마을여행지로 직접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경북은 마을여행 버킷리스트를 꽉 채우고도 남는다.

유네스코 선정 한국의 역사마을인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 그리고 영남 3대 양반촌의 하나로 장원급제자가 많아 ‘장원방’이라 불렸던 칠곡 매원마을도 빼놓을 수 없으며, 영남 제일의 길지로 손꼽히며 560년 동안 성산 이씨가 집성하여 살고 있는 성주 한개마을, 천연기념물 마을지킴이 사촌 숲으로 유명해진 의성의 사촌마을 등 여름 더위가 오기 전 봄 여행으로 떠나기 좋은 마을여행지가 가득하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가을 여행주간 동안 많은 분들이 경북을 찾아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이번 봄 여행주간에도 색다른 재미와 풍성한 볼거리가 있는 경북을 찾아 소중한 추억을 많이 담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봄 여행주간은 여행주간 홈페이지, 경북나드리 홈페이지, 경상북도관광 SNS, 경상북도 각 시군 관광과 등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