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김해시도 건설 중단 요구···공동대응
상태바
‘김해신공항’ 김해시도 건설 중단 요구···공동대응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9.04.24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부울경 검증단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허성곤 김해시장. (사진=강세민 기자)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김해시가 정부의 ‘김해신공항’ 건설 전면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시는 24일 부울경 검증단이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해 소음과 안전대책 미흡, 타당성 부족 등 부적합 최종 결론이 도출됨에 따라 이를 전면 수용할 계획이며, 백지화 및 정책변경 요구 등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종보고에 따르면,부울경 검증단은 김해신공항의 경우 입지선정 단계에서부터 법적 기준인 장애물제한표면이 검토되지 않아 안전 문제가 심각할 것으로 보고 있고, 소음 영향지역도 축소돼 김해·부산 영향권 주민들의 결사반대를 초래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항공수요 축소 △비행시간 제한 △환경훼손 △법령위반 등 총 6개 분야에서 계획의 타당성과 공정성이 부족해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24시간 안전한 관문공항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젔다.

특히 시는 착륙경로가 경운산과 임호산을 포함해 인구밀집도가 높은 내외동 등 김해도심을 저공 비행하도록 계획되어 있어, 2002년 중국 민항기 사고 때보다 훨씬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국무총리실에 (가칭)‘동남권 관문공항 정책판정위원회’를 설치해 문제점을 공정하게 밝히고, 새로운 입지선정 등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방향을 다시 설정할 것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산시청에서 열린 검증단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허성곤 김해시장은 “김해신공항이 정부 계획대로 강행된다면 최대 피해지역은 김해가 될 것”이라며 “국무총리실에서 이런 사정을 잘 감안해 공정하고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믿는다. 또 이를 위해 시도 부울경과 김해시의회, 시민 사회단체 등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