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판매 확대 및 제품 믹스 개선으로 수익성 회복
품질·상품성 갖춘 다양한 신차 출시… 경쟁력 제고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현대자동차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팰리세이드’를 주축으로 수익성이 회복됐다.품질·상품성 갖춘 다양한 신차 출시… 경쟁력 제고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매출액 23조9871억원, 영업이익 8249억원, 당기순이익 9538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9%, 영업이익은 21.1%, 당기순이익은 30.4% 각각 증가했다.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국면이 장기화되고,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무역갈등 우려가 커지는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이런 가운데 G90, 팰리세이드 등 신차 판매 호조가 제품 믹스 및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특히 팰리세이드가 가세하며 싼타페와 함께 SUV 판매 증가를 이끌어 1분기 수익성이 좋아졌다”고 설명했다.현대차는 올해 신형 쏘나타 출시에 이어 하반기 신형 G80, 베뉴, 제네시스 GV80 등 신차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 판매 경쟁력 제고는 물론 제품 믹스 강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현대차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102만1377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의 경우 G90, 팰리세이드 등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8.7% 증가한 18만3957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가 감소하며 지난해보다 4.9% 줄어든 83만7420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매출원가율은 글로벌 자동차 수요 감소로 인한 경쟁 심화 등이 부담으로 작용했지만, 신차 효과에 따른 믹스 개선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8%포인트 낮아진 83.7%를 보였다.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