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립’ 정책토론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의회,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립’ 정책토론회 개최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9.04.2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봉 경기도의원, 좌장 맡아 발달장애인 센터 설립 방안 모색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립’ 정책토론회 (사진=경기도의회)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22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립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도와 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9년 경기도 춘계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경기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시스템 구축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의원, 발달장애인 학부모, 장애인 단체, 도민 등이 참석해 성황을 이룬 이번 정책 토론회에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정희시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경기도 임채호 정무수석 등이 함께 하여 정책토론회를 축하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영봉 경기도의원은 “도내 발달장애인은 4만7266명으로 전체 장애인 수의 8.91%를 차지하고 있지만 의무교육을 마치게 되면 사회와 단절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서울시의 경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가 설립돼 발달장애인들의 평생교육과 사회진출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경기도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 발달장애인들의 학교 졸업 후 남은 삶에 대한 책임을 사회가 나누어 가져야 한다”고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정책토론회의 의제를 설정한 배경을 설명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복지대 장애유아보육학과 김주영 교수는 발달장애인 현황,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과 관련된 법과 제도, 서울시의 사례 등을 통해 경기도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립을 위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김주영 교수는 “의무교육을 마친 발달장애인의 경우 한시적으로 지역 내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거나 보호 작업장 등 직업재활시설, 장애인복지관의 비정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에 그쳐 체계적인 평생교육을 받을 수 없다”면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설립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어서 김주영 교수는 “서울시의 경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을 센터의 프로그램에 의존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면서 “향후 경기도에 설립되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는 기관 중심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주영 교수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시스템이 센터 중심에서 벗어나 발달장애인의 여가·문화체험, 직업현장 탐방, 실습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자발적 단체, 개인, 교육기관 등 지역자원을 발굴해 활용하되, 센터는 지역사회 성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개발, 지역 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관리·지원, 교육제공인력 관련 연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상담, 학습자 모집, 배치, 교육 등을 담당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 시간에는 사)세움공동체 조은경 사무국장, 용인대 교육대학원 강은영 교수, 경기복지재단 이병회 연구위원,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이나리 사무국장, 경기도 장애인복지과 차종회 과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이어나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