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수동 ‘붉은벽돌 마을’ 사업 참여 8개 건물 첫 선정
상태바
서울시, 성수동 ‘붉은벽돌 마을’ 사업 참여 8개 건물 첫 선정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4.2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와 성동구의 ‘붉은벽돌 마을’ 시범 대상지 전경. 사진=서울시.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서울시와 성동구가 성수동 서울숲 북측 일대를 대상으로 추진해온 ‘붉은벽돌 마을’ 사업과 관련해 8개 건물을 처음으로 선정·완료했다.

붉은벽동 마을 사업은 지역 내 건축자산을 보전하고 마을을 명소화하기 위한 저층주거지 도시재생사업이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3년(2018년~2020년)간 ‘붉은벽돌 마을’ 시범사업을 추진 중으로 △붉은벽돌 건축·수선비 지원 △마을환경개선을 위한 기반시설 등 설치와 정비 △지속가능한 주민참여형 마을가꾸기 등을 실시하고 있다.

첫 선정된 8개 건물 중 6개 건물은 붉은벽돌로 신축되고 2개 건물은 기존 건물을 대수선한다. 총 3개는 준공이 완료됐고 나머지는 공사가 진행중이다. 건축·수선비는 시가 성동구에 보조금을 지원해 성동구 심의를 거친 후 건물소유주에게 지급된다.

서울시는 사업 활성화를 위해 올해 건축·수선 지원금을 두 배로 늘리고 대상을 확대한다. 신·증축시 공사비의 50% 이내 최대 4000만원(기존 2000만원), 대수선·리모델링 시 공사비의 50% 이내 최대 2000만원(기존 1000만원)을 지급한다. 성능개선공사도 지원 대상에 새롭게 포함해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시가 올해 건축·수선비로 편성한 예산은 총 4억원으로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인 성동구에 붉은벽돌 건축물 심의허가를 받은 후 공사를 진행하면 된다. 서울시는 올해는 건축물을 우선 정비한 후 내년부터 기반시설을 정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붉은벽돌 건축·수선비 지원사업의 확대시행으로 붉은벽돌 마을이 본격적으로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성수동 시범사업의 성공을 통해 저층주거지의 모범적인 관리모델을 지속·체계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