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투르크메니스탄 산업부와 5G·우주 협력 강화 추진
상태바
과기정통부, 투르크메니스탄 산업부와 5G·우주 협력 강화 추진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9.04.1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장관 면담 개최…협력 방안 논의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17일(현지시간) 오후 투르크메니스탄 수도 아시가바트의 오구즈켄트 호텔에서 투르크 산업통산부 장관과 면담을 진행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투르크메니스탄 산업통산자원부가 5G와 우주 협력 강화를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7일(현지시간) 오후 투르크메니스탄 수도 아시가바트의 오구즈켄트 호텔에서 투르크 산업통산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국의 5G 세계 첫 상용화 경험과 위성개발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투르크메니스탄의 이동통신과 우주 분야 발전에 한국이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면담은 17일 오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궁에서 양 국가 정상 임석 하에 두 부처장관이 체결한 ICT 업무협약(MOU)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선 한국 I-코리아 4.0 전략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DNA인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관련 기술 개발과 활용을 촉진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경제 콘셉트’의 최적의 파트너로 디지털 변혁의 시대에 양 부처 간 정책 공유와 협력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지난해 6월 5G 전용 주파수 경매 등 차질 없는 정책추진으로 4월 3일 23시 세계 최초로 5G 상용 서비스를 개시한 경험을 소개했다. 이를 통해 5G 역량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이 투르크 통신인프라 업그레이드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요청했다.

더불어 유영민 장관은 투르크 산업부와 우주 위성개발 분야에서 협력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한국이 그간 15개 위성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던 경험과 해외 국가와 위성개발에서 협력했던 사례도 있는 점을 강조했다.

유영민 장관은 “경제발전 잠재역을 보유한 고대 실크로드 중심였던 투르크메니스탄과의 5G 및 우주 분야 협력은 향후 관련 한국기업이 중앙아시아로 진출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이번 면담을 계기로 양국 간 통신 및 위성산업에서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인력 양성 등과 같은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 협력이 촉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