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한국당 '세월호 막말' 악순환 끊자
상태바
[기자수첩] 한국당 '세월호 막말' 악순환 끊자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4.17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변상련을 회 쳐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쳐먹는다.”

세월호 5주기 전날인 지난 15일 차명진 전 자유한국당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들을 두고 한 말이다. 차 전 의원은 시민단체 4·16연대와 유가족협의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 등 세월호에 대한 당시 책임이 있는 17명의 이름이 적힌 명단을 발표한 데 분개해 이 같은 막말을 썼다고 해명했다. 다음날 같은당 정진석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 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라고 글을 올렸다. 이에 비난이 쇄도했고 두 의원 모두 글을 삭제하고 사과했다.

국회에서는 여야를 불문하고 일제히 비난의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당조차 두 사람을 윤리위위원회에 회부했다. 그러나 한국당 윤리위원회가 제대로 된 징계를 내릴지 확신이 안선다. 한국당 내에서 세월호 피해자들에 대한 망언이 나온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앞서 김순례 의원은 지난 2015년 유가족들의 진상규명 요구에 대해 ‘거지근성’ ‘시체장사’라고 폄훼한 바 있다. 김태흠 의원도 국회에서 농성 중인 유가족들에 대해 ‘노숙자 같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한국당 윤리위의 처벌은 ‘징계 유예’가 끝이었다. 그 결과는 망언의 부활이다.

더 큰 문제는 정치인을 입을 통해 시작된 막말이 온라인 공간에서 더 수위 높은 막말로 재생산된다는 점이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이로 인해 더 큰 상처를 입는다. 국민의 대표로 뽑힌 국회의원들에 대한 처벌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일반인의 혐오성 발언만을 처벌한다는 것도 아이러니다.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하는 정치인이 섣부른 발언으로 국민을 해한다면 국회는 그에 대한 응분의 처벌을 해야한다. 그래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