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정부 최종 선정에 ‘올인’
상태바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정부 최종 선정에 ‘올인’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04.17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광역시청사 전경.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시는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가 정부의 우선협의 대상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최종 지정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1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정부(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3월 26일부터 4월 5일까지 14개 시·도에서 제출된 특구 계획에 대한 사전협의를 진행해왔다.

시가 제출한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는 블록체인 기술의 응용산업과 관련한 규제특례 및 실증·시범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신기술, 신산업의 시장선점 및 시장선도를 목적으로 한다. 

국제금융센터, 항만, 관광자원 등 지역자원과 금융, 물류, 의료산업 등 지역특화산업 역량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융합 촉진지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특구 지정 시 참여사업자는 메뉴판식 규제(201개)와 규제샌드박스 적용, 재정·세제 혜택 등의 지원을 받는다. 시도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한 문현, 센텀지역으로 수도권기업이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부산으로 이전할 경우 입주공간 확보 등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블록체인 특구에 참여하는 사업자는 부산은행, 네오프레임, 현대페이 등 13개 사업자로 금융, 물류, 보안, 빅데이터, 스마트계약 분야에 참여한다.

한편 시는 17일부터 블록체인 특구 계획 공고를 시작으로 22일 부산시 지역혁신협의회, 오는 5월 21일 공청회를 통해 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5월말 특구 계획을 중기부에 최종 제출할 계획이며, 중기부는 7월말에 최종 선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