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내년 총선 공천심사과정서 정치 신인에 10% 가산점
상태바
민주, 내년 총선 공천심사과정서 정치 신인에 10% 가산점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4.1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21대 총선 공천 심사 단계에서 정치 신인에 가산점 10%를 부여하는 공천 기준을 잠정 결정했다. 또 '현역 의원 당내 경선 원칙'도 담았다.

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 간사인 강훈식 의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기획단 4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현역 의원은 경선을 원칙을 한다"며 "모든 현역 의원들은 다 경선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선출직 공직자 평가결과에서 하위 20%에 대한 감산이 10% 있는데 이를 20%로 강화했다는 점이 현역 의원에 대한 패널티"라고 했다. 경선 과정에서 전당투표에서 얻은 본인의 득표수에서 20%를 빼는 방식이다.

가감산 기준은 공천과 경선 과정을 나눠 정비했다. 강 의원은 "공천 심사 단계에서 정치 신인에 대한 10% 가산을 신설했다"고 했다. 다만 경선에 출마했거나 시도당위원장 및 지역위원장은 정치 신인 가산점을 받지 못한다. 이에 따라 최근 총선 출마를 예고한 청와대 1기 참모진이 경선 과정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기획단은 또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선출식 공직자가 중도 사퇴로 보궐 선거를 야기하는 경우와 선출직 공직자 평가 하위 20%에 대한 감산을 각각 이전 10%에서 20%로 강화했다. 경선 과정에선 경선불복경력자와 탈당 경력자, 중앙당의 징계 및 제명 경력자에 대한 감산도 20%에서 25% 강화했다. 당원자격 정지 경력자는 20%에서 15%로 감산을 완화한다. 여성 후보 가산 등은 지난 선거 기준에서 적용한다.

경선은 국민참여경선으로 하되, 권리당원 선거인단과 안심번호 선거인단을 50%씩 적용키로 했다. 권리당원 선거인단은 해당 지역구의 권리당원 전원이 대상이며, 안심번호 선거인단은 가상번호를 이용한 여론조사 방식을 따른다고 기획단은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