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국민 눈높이 공천” 총선 출마자 부동산 검증 강화 예고
상태바
이해찬 “국민 눈높이 공천” 총선 출마자 부동산 검증 강화 예고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4.16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선 적격이라면서도 국민눈높이 인사검증 강조/ '제2의 김의겸 막겠다' 총선 출마자 대상 검증 강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덟번째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년 4·15총선과 관련해 국민 눈높이에 맞춰 공천 규칙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민감한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심사기준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와 청와대의 연이은 인사참사로 민심이 심상치 않자 공천심사를 강화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내년 총선에 적용할 공천 규칙에 부동산 의혹도 반영되는지를 묻자 "공천이야말로 국민 눈높이를 중시해야 한다. 국민들이 투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관 임명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다. 도덕성 등을 잘 따져서 국민 정서에 부합되는 공천 규칙을 만들고 있다"고 했다.

이는 최근 김 전 대변인 논란과 연이은 장관 후보자 의혹에 당 지지율까지 흔들리자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이 아쉽다는 평가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청와대 인사시스템이 대체로 작동하는데 아쉬운 점은 국민의 눈높이에 좀 맞는 그런 기준이 하나 더 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청와대에서 세운) 7대 기준도 기본적으로 해야 하지만 국민 정서에 맞는 측면도 보완하면 좋겠다는 아쉬움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인사검증 개진에 대한 당의 입장이 청와대에 전달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당정청 소통은 잘 하고 있다"면서도 "(인사 검증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보완됐으면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청문회를 하다보면 국민 정서와 다른 부분들이 나오기 때문에 조금 더 강조됐으면 좋겠다는 것"이라며 재차 인사 검증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공직자 부동산 투기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이미 확인한 만큼 민주당은 공천 규칙에 부동산 검증 의혹 여부도 심사 대상에 올려 놓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지금까지 우리 당이 공천자격심사위원회(심사위)를 운영해왔는데 자격심사위에선 주로 사법심사 판단 이뤄진 경우에만 자격심사 배제해왔다. 하지만 국민 요구 수준이 높아지는 데 맞춰서 사법처리와 관계없이 재산형성 과정이나 또는 사회적으로 지탄 받는 행동이 있을 경우 자격심사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 4일 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 간사인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도 "부동산 투기는 투기라고 확정짓는 범주를 결정하는 게 쉽지 않을 수 있다. 심사위가 검사하는 범주를 벗어날 수 있다. 다만 이것이 사회적 지탄이나 문제가 될 경우는 충분히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미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된 경우, 성범죄 등에 대해 내년 총선 공천에서 원천 배제키로 뜻을 모은 바 있다.

민주당은 이달 중 총선 규칙을 마련하고 향후에 특별 당규에 이를 반영하고 전당대회 투표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