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낙태죄 폐지 1호법안 발의
상태바
이정미, 낙태죄 폐지 1호법안 발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4.1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 14주까지 임신중절 허용 “여성 자기결정권 보장”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낙태죄 폐지 법안 발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헌법재판소의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 후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처음으로 낙태죄 폐지 법안을 발의했다. 이 대표는 개정안에 임신 14주까지는 임산부의 판단하에 임신중절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준을 담았다.

이 대표는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법안 발의 취지에 대해 “낙태죄는 우리 사회가 여성을 아이 낳는 도구이자 자기 결정을 할 수 없는 존재로 취급해왔음을 보여주는 거울”이라며 “헌재의 헌법불합치 결정은 절반의 여성독립선언으로, 이제 국회가 여성의 진정한 시민권 쟁취를 위해 이 독립선언을 완성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는 헌법재판소가 지난 11일 낙태죄를 헌법불합치로 판단한 후 국회에서 발의된 첫 법안이다.

개정안은 현행 형법 27장에 규정된 ‘낙태의 죄’를 ‘부동의 인공임신중절의 죄’로 개정해 자기낙태죄와 동의낙태죄 규정을 삭제했다. 이 대표는 “‘태아를 떨어뜨리다’는 의미의 낙태라는 단어는 이미 가치판단이 전제된 용어”라고 했다.

모자보건법 개정안의 경우 임신 14주일까지는 임부의 요청만으로도 인공임신중절수술이 가능하도록 했다. 보건복지부 조사에서 3개월 내의 임신중절이 9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이 시기의 인공임신중절이 의료적으로 매우 안전한 점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또 이 대표는 모자보건법상에서 배우자의 동의가 있어야 인공임신중절이 가능했던 조항을 삭제했다. 이 대표는 “여성을 독립적 존재로 보지 않는 낡은 사고의 산물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개정안은 또 임신 14주부터 22주 사이에는 기존 사유에 더해 임신 유지나 출산 후 양육이 어려운 사회적·경제적 사유를 추가했다. 이밖에 22주를 초과한 기간의 인공임신중절은 임신의 지속이나 출산이 보건의학적 이유로 모체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고 있거나 해칠 우려가 있는 경우에 한하도록 제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