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특별법 靑국민청원 20만 돌파
상태바
포항지진특별법 靑국민청원 20만 돌파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4.1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2017년 지열발전으로 경북 포항지진이 일어났다는 정부 연구결과에 따라 손해배상과 지역재건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자수가 답변 조건인 20만명을 넘었다.

지난달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11·15포항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 제정을 간곡히 요청합니다'란 제목으로 올라온 청원은 14일 오후 기준 20만5000명을 넘었다.

청원인은 "정부는 입장발표에 언제까지 피해지원 종합대책을 마련해 국민들의 아픔을 치유해주겠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피해지역 시민들을 안정시켜 줘야 하는 것이 올바른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특별법 제정을 통해 신속한 보상(배상)이 이뤄져야 지진 상처로 얼룩진 시민 마음이 치유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지열발전소 사후 조치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도 조속히 이뤄져야 정부 존재감을 인식하고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0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규모 5.4의 포항지진이 진앙 인근 지열발전으로 촉발됐다는 최종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정치권에선 여야가 서로 '네 탓 공방'을 벌였다. 여당인 민주당은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를 시작할 당시 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을 압박했고,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후 2017년 8월 지열발전소 물주입을 거론하며 맞받아쳤다. 이에 포항지역에서 정쟁을 멈추라는 비판에 여야는 특별법 제정에 존재감을 나타내기 위해 지역을 찾는 등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