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강원도 산불 한전 책임”
상태바
진영 “강원도 산불 한전 책임”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4.1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민에 7평 조립주택 먼저 지원
배진환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이 1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강원도 동해안 산불 이재민에 대한 정부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진영 행전안전부 장관이 11일 강원도 일대 산불 원인에 한국전력공사의 과실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밝혔다.

진 장관은 이날 세종시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감정)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저는 (한전의) 책임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진 장관은 지난 9일 국회 상임위원회에 출석해서도 "이번 산불이 인재일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자유한국당 등 보수진영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한전의 수익성이 악화해 궁극적으로 산불 발생에 영향을 미쳤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선 "그렇지는 않다"고 일축했다.

정부는 산불 최초 발화 지점을 현재 고성·속초는 고성 토성면 원암리 주유소 맞은편 전신주 전선 폭발을, 강릉·동해는 산림 속 신당 주변 전기합선으로 추정하고 있다. 산불 원인으로 한전의 개폐기(전기 스위치 역할을 하는 장치), 송전선 관리 소홀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현재 정부는 정확한 산불 원인을 밝히기 위해 전신주 전선 등 부속물을 수거해 국과수 감정을 기다리는 상황이다. 

한편 정부는 강원도 고성 산불 이재민들을 위한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했다. 보금자리를 잃은 이재민들에게 7평 크기의 주립주택과 임대주택을 최장 2년간 무료로 지원하고, 주택 복구를 신청할 경우 최대 6000만원까지 저리로 대출 지원도 해준다. 단기간 도심 거주를 희망하는 이재민 대상으로는 강릉·동해에서 178호 등 임대주택을 공급한다. 불타버린 주택 복구를 희망하는 이재민에게는 최대 6000만원을 이자율 연 1.5%의 저리에 17년 분할 상환을 조건으로 대출 지원도 해준다. 주거지원 보조비 1300만원도 별도로 지급된다. 산불 피해 농업인에겐 '오대벼' 등과 농기구를 무상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 건강보험료, 병원·약국 이용 본인부담금, 전기·도시가스 요금, 전화 요금을 감면하고 TV 수신료도 면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