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방미 날 김정은 '경제총력노선' 재확인
상태바
文대통령 방미 날 김정은 '경제총력노선' 재확인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4.1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 회담 결렬에도 핵카드 부활은 없을 듯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하노이 회담 결렬로 멈춰선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기 위해 미국으로 향한 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북미 대화를 계기로 제시한 경제총력노선을 재확인했다. 북미 대화가 당장 재개되기는 어렵지만 북한이 핵카드를 다시 꺼내들 수 있다는 우려는 일단 가시게 됐다.

10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당과 국가적으로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들에 대해 심각히 분석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오늘의 긴장된 정세에 대처하여 간부들이 혁명과 건설에 대한 주인다운 태도를 가지고 고도의 책임성과 창발성,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우리 당의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철저히 관철해나가야한다"고 말하고, 하루 뒤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체회의를 소집했다. 통신은 "최근 조성된 혁명정세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투쟁방향과 방도들을 토의결정하기 위하여"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전략적 노선의 철저한 관철'과 관련, 북한은 지난해 4월 20일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통해 기존의 핵·경제병진노선(2013년 3월 31일 당중앙위 전체회의)을 폐기하고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하는 새로운 노선을 제시, 1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핵화 노선을 공식화한 바 있다. 이번에 나온 김 위원장의 발언은 하노이 회담 결렬에도 불구하고 경제총력노선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10일 열리는 당중앙위 제7기 제4차 회의는 이를 구체화하는 자리로, 이날 결정된 정책방향은 11일 열리는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첫 회의에서 선포될 전망이다.

통일부는 "정부도 지난 해 새로운 전략노선, 경제건설 총력·집중 노선을 관철하려는 기조가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백태현 대변인)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당 국가 체제이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들을 당 전원회의나 정치국 회의에서 결정하고 최고인민회의를 진행하는 상황"이라며 "새로운 투쟁방향과 방도들을 토의·결정한다(고 한 만큼) 현안들에 대해서 심도 깊은 토의와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세종연구소 정성장 연구기획본부장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대화 지속 의지를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총력집중 노선을 대체할 새로운 노선을 밝히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 역시 지난 8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김정은이 최고인민회의에서 비핵화협상 탈퇴와 같은 폭탄선언을 하면 미국이나 한국보다도 중국의 시진핑과의 관계가 틀어질 가능성이 커 차마 그런 용단은 내리지 못할 것"이라며 "다시 한 번 엄포를 놓는 정도에 그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