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특권과 반칙의 시대 반드시 끝내야”
상태바
文대통령 “특권과 반칙의 시대 반드시 끝내야”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4.0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권층끼리 결탁·담합·공생하는 시대 끝내야"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전 열린 차담회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신임 국무위원들과 함께 이낙연 국무총리의 얘기를 듣고 있다. 왼쪽부터 김연철 통일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 대통령,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낙연 국무총리,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관련해 "특권과 반칙의 시대는 반드시 끝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앞으로의 100년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100년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새로운 100년, 선대들의 뜻을 이어가고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소명을 받들겠다. 국민과 함께 혁신적 포용국가와 정의로운 대한민국, 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위해 담대하게 나아가겠다"며 "우리 정부는 100년 전 임시정부가 세운 이상과 염원을 이어받아 새로운 백년을 시작하는 첫 번째 정부다. 그 의미가 각별한 만큼 우리의 다짐도 각별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새로운 100년의 시대정신으로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 모두에게 공정한 기회가 보장돼야 한다"며 "특권층끼리 결탁·담합·공생해 국민 평범한 삶에 좌절과 상처를 주는 특권과 반칙의 시대는 반드시 끝내야 한다.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가 새로운 국가의 토대가 돼야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100년은 국민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0년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으로 이룬 국가적 성취는 이제 국민의 삶으로 완성돼야 한다. 이것이 국민이 주인이고 국민이 성장하는 시대"라며 "더 이상 국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사회여서는 안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적 불평등과 양극화 그늘을 걷어내고 국민 모두 함께 잘 사는 사회로 나가아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각의 역사 비하에 대한 우려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100년 전 임시정부 수립 이후 경제 발전과 민주화에 성공했다"며 "우리 스스로 충분히 자부심을 가질만 하다. 우리는 지금 그 토대 위에서 새로운 도전에 맞서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일부에서 우리 역사를 역사 그대로 보지 않고 국민이 이룩한 100년의 성취를 깎아내리는 경향이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우리가 이룬 역사적 성과를 바탕으로 긍정적 사고를 가질 때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