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임명 강행에 4월국회 첫날부터 여야 격돌
상태바
장관 임명 강행에 4월국회 첫날부터 여야 격돌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4.0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일정 채택도 못하고 여야 대치만/ 황교안 "불통정권에 결사 각오로 저항할 것"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8일 오전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회동에 앞서 '일하는 국회법'을 보이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야당의 반대에도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자 여야는 4월국회 첫날부터 격돌, 의사일정조차 잡지 못했다. 이에 따라 탄력근로제 확대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등 노동현안은 물론이고 추가경정예산안(추경)까지 처리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문희상 의장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등 여야는 이날 4월 국회 의사일정 논의를 위해 대좌했지만, 문 대통령의 김·박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을 놓고 강하게 대치했다. 결국 여야는 장관 임명을 둘러싼 신경전만 계속하다 4월국회 현안 논의 및 일정 잡기에 실패했다.

향후 4월국회가 난항에 빠질 것을 예고하는 장면이었다. 이와 관련,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장관 임명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에 대한 선전포고성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황 대표는 장관 임명강행에 대해 "독선과 오만 불통 정권임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다.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국민의 성난 목소리를 외면하고 독선을 고집한다면 우리 당은 결사의 각오로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황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수치를 수치로 모르면 국민이 대통령을 수치로 여긴다"며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도 "'좌파이념 코드가 쇠심줄보다 질기다'는 비판이 지워지지 않는다"며 "4.3 재보선에서의 민심도 묵살하고 문 대통령께서 오늘 독불장군식으로 임명한다면 저희로서는 대통령이 대한민국과 국민을 포기한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정치 갈등의 가장 큰 책임은 청와대에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