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박영선·김연철 임명강행 '청문보고서 패싱 朴정권 넘어서'
상태바
文대통령, 박영선·김연철 임명강행 '청문보고서 패싱 朴정권 넘어서'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4.0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신임 장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연철 통일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문 대통령,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 취임 이후 국회 인사청문보고서를 패싱한 장관급 인사는 11명으로 늘어났다. 불통정권으로 불리던 박근혜 정부는 4년여간 10명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두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박 장관과 김 장관은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앞서 임명된 진영 행정안전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함께 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았다.

앞서 문 대통령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홍종학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양승동 KBS 사장, 조명래 환경부 장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등 9명을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했다. 이날 박 장관과 김 장관이 더해지며 청문보고서 패싱 장관급 인사는 박근혜 정부보다 한 명 더 늘게 됐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는 초대장관부터 내리 청문보고서 없는 장관을 맞이하게 됐다. 전임 홍 장관은 2017년 11월 인사청문회 당시 쪼개기 증여, 모녀간 금전 거래로 인한 세금 탈루 논란으로 야당으로부터 '진보의 위선'이라고 비판받은 바 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홍 전 장관 임명 당시 "인사청문회에서 시달린 사람일수록 일을 더 잘한다"고 추켜세웠다. 하지만 홍 전 장관은 1년여의 임기 동안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신임 박 장관 역시 평소 재벌저격수로 불리던 모습과는 정반대의 의혹들이 불거진 상태다.

김 장관의 경우 대북정책과 이념 편향성으로 인해 야당과의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청문회 과정에서 사과하긴 했지만 자유한국당에서는 장관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