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30조 투자 5G 전국망 2022년 조기 구축”
상태바
文대통령 “30조 투자 5G 전국망 2022년 조기 구축”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4.08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공공분야에서 먼저 5G도입해 시장 활성화돕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올림픽 공원 K-아트홀에서 열린 '세계 최초 5G 상용화, 대한민국이 시작합니다'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성공한 5G 상용화를 격려하며 정부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민간과 정부의 투자로 오는 2022년까지 5G를 조기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8일 오전 서울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열린 5G+ 전략 발표 현장에 참석해 “우리 정부는 국가 차원의 ‘5G 전략’을 추진하여 세계 최고의 5G 생태계를 조성하려 한다”며 “정부와 민간이 함께 30조원 이상을 투자하여 5G 전국망을 2022년까지 조기에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처음 걷는 길인만큼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 시행착오도 있을 수 있다”며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공공 분야에서 먼저 5G를 도입·활용하고, 과감하게 실증사업과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시장이 빠르게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돕겠다”며 “민간의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망구축에 세제 혜택을 주고, 세계적 수준의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겠다. 제조혁신을 위해 5G 팩토리 1000개 구축을 지원하고, 5G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고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평창동계올림픽 360도 중계, 작년 4.27 남북정상회담 때 프레스센터에서 사용된 스마트월처럼 언제든 기회가 생기면 대통령부터 나서서 우리의 앞선 기술을 홍보하겠다”며 “5G 시대의 혜택을 모든 국민이 고루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정책의 중점을 두겠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왔다. 이제는 세계적인 혁신을 이끌려고 한다”며 “5G 시대는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면 그것이 세계의 표준이 되는 시대이다. 세계 최고를 향한 도전을 결코 멈추지 말자”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