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자진사퇴 수용·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상태바
靑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자진사퇴 수용·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3.3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후보자가 밝히지 않아 검증 과정서 걸러내지 못해”...검증 실패 '미흡' 시인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조동호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의사를 수용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조 후보자의 자격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논의 끝에 후보 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의 지명철회는 인사청문회 과정서 밝혀진 해외 부실학회 참석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윤 수석은 "조 후보자는 해외 부실 학회에 참석한 사실을 본인이 밝히지 않았고, 교육부와 관련 기관의 조사에서도 드러나지 않아 검증에서 걸러낼 수 없었다"고 했다.

또 조 후보자의 해외 부실 학회 참석 사실을 제외하고 이외 청문회 과정에서 나온 지적은 인사 검증 과정에서 확인했다며 "그럼에도 조 후보자는 5G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최 후보자는 해당 분야의 자질을 높이 평가해 장관으로 기용하려 했다"며 "해외 부실 학회 참석 사실이 사전에 확인됐다면 후보 대상에서 제외됐을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인사 검증이 미흡했다고 시인했다. 윤 수석은 "청와대 인사 검증은 공적 기록과 세평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 부분 한계가 있다. 인사 청문회와 언론의 취재는 검증의 완결로 볼 수 있디"고 했다. 

이날 오전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힌 최 후보자에 대해선 "최 후보자의 입장과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무겁게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윤 수석은 "이번 장관 후보자 인선에도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지만,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미흡했다. 송구스럽다"며 "한층 높아진 국민의 기준과 기대에 부합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