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포항지진대책특위 “포항지진 복구위해 추경 등 강구”
상태바
與 포항지진대책특위 “포항지진 복구위해 추경 등 강구”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3.2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리하게 추진된 지열발전사업, 진상규명 하겠다”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포항지열발전소·지진대책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2017년 11월 발생한 경북 포항 지진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이 올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 반영을 검토하는 등 지원방안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은 피해보상과 지역 재건을 위한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도 함께 검토할 계획이다.

민주당 포항지열발전소지진대책특위는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회의를 열고 지진 피해 후속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조정식 당 정책위의장과 홍의락 특위 위원장, 허대만 경북도당 위원장,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오중기 민주당 포항북 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모두발언에서 “민주당은 책임 있는 자세로 피해지역의 신속한 복구와 지원, 공동체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필요성과 시급성을 적극적으로 살펴 이번 추경 편성에서부터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주민주거안정과 경제활성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 이주민 주거안정대책도 속도감있게 추진해 포항을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이어 조 정책위의장은 “올해부터 추진되는 ‘포항 흥해 특별재생계획’ 등 범정부 차원의 계획이 신속히 집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 계획은 정부와 포항시가 재작년 11월 지진피해가 집중된 포항시 북구 흥해읍 일대에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2257억원을 투입하는 도시재생사업이다.

민주당은 당시 발생한 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사업때문이라는 정부의 조사결과와 관련 면밀한 진상규명도 약속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경제성과 안전성에 대한 검증없이 무리하게 지열발전사업이 추진된 배경을 살펴 진상규명을 하겠다”며 “지별발전 이전으로의 원상복구에도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특위 위원장에 선임된 홍의락 의원도 “지열발전 사업 결정 과정에서 문제점은 없었는지, 부지 선정은 적절했는지 등 전 과정을 검증할 계획”이라며 “제기된 의혹에 한 점 의구심 없이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지원방안과 관련해서도 “이번 정부조사단 발표 이전부터 정부는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특별재생사업을 통한 주택 기반시설 점검을 약속한 바 있다”며 “특별재생계획 지원 확대를 위해 관련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는 등 모든 방안을 검토하겠다. 실질적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기 위해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의 실효성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