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부동산 투기 아니다"...평화당 "야누스의 두 얼굴"
상태바
김의겸 "부동산 투기 아니다"...평화당 "야누스의 두 얼굴"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3.2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권의 부도덕함, 내로남불, 뻔뻔함 이명박근혜 정권 뺨친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28일 올해 정기 공직자 재산신고 현황을 공개했다. 사진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5억7천만원에 사들인 것으로 알려진 서울 동작구 흑석동 복합건물.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서울 흑석동 재개발 구역에 있는 25억원의 건물 매입으로 투기 논란에 휩싸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투기의 어떤 경우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며 투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정권의 부도덕함, 내로남불, 뻔뻔함은 이명박근혜 정권을 뺨친다"며 김 대변인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자신을 둘러싼 투기 의혹에 대해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시세 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가 투기인데, 저는 그 둘 모두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물러나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여서 집을 산 것"이라고 했다.

그는 "결혼 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 생활을 했고, 지난해 2월 (대변인 임명 뒤에는)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 있다"며 "하지만 청와대에서 언제 나갈지 알 수 없고,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줘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제 나이에 나가서 또 전세 생활을 하고 싶지는 않았다"며 "제가 산 건물은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안다. 청와대를 나가면 달리 수익이 없기에 상가 임대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했다. 재개발 이후 아파트에 거주하며 상가 임대료 수입을 기대하고 부동산을 취득했다는 이야기다.

그는 구매 전 별도 정보를 취득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아주 가까운 친척이 제안한 매물이다. 별도로 특별한 정보를 취득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하지만 김 대변인에 대한 평가는 싸늘하기만 하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민주평화당에서도 김 대변인이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다. 평화당 홍성문 대변인은 이날 '김의겸 대변인, 너마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김 대변인의 기민하고 과감한 투기실력이 놀랍다. 낮에는 서민을 대변하고 밤에는 부동산 투기를 한 '야누스의 두 얼굴'은 더욱 놀랍다"며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정권은 다를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런데 이 정권의 부도덕함, 내로남불, 뻔뻔함은 이명박근혜 정권을 뺨친다. 국민은 허탈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허탈하다. 믿었기에 더욱 실망스럽다. 이런 사람들이 추진하는 개혁의 성공은 연목구어(緣木求魚,나무에 올라 물고기를 구함)"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