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호 장관 후보자 투기 공방...이제와 "다주택자가 죄인이냐"는 여당
상태바
최정호 장관 후보자 투기 공방...이제와 "다주택자가 죄인이냐"는 여당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3.2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9·13 부동산 대책 등 다주택자 옥죄기에 힘써 온 여당 의원들의 입에서 "다주택자가 죄인이냐"는 말이 나왔다. 다주택 소유와 자녀 편법 증여 의혹으로 비판 여론이 거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옹호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

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최 후보자는 부동산 문제로 야당 의원들의 집중공격을 받았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최 후보자가 보유한 아파트들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투기라고 비판했고, 최 후보자가 국토부 차관이던 시절 모친 거주지가 재개발지역으로 선정된 데 대해서도 추가로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장관 후보로 통보받은 뒤 딸과 사위에게 아파트 한 채를 공동 증여한 것도 절세를 위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최 후보자는 부적절한 처신에 사과하면서도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런 최 후보자를 적극 비호했다. 황희 의원은 "다주택자가 죄는 아니다"라며 "후보자가 주택을 장기적으로 보유했다. 후보자가 팔았으면 이익실현을 위해 부동산투기를 했다고 했을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강훈식 의원도 "다주택자라는 문제보다 갭투자로 수익을 내고 팔고 해온 것이라면 문제가 심각하다고 본다"고 거들었다. 차익이 실현되지 않았으니 투기라고 매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날 민경욱 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최 후보자는 서울 송파구 59㎡ 아파트, 세종시 155㎡ 아파트 분양권, 성남 분당구 84㎡ 아파트(딸 부부에게 최근 증여) 등 아파트 3채를 구입하는 데 모두 10억9400만원이 들어갔으며 3채의 현재 시세는 36억 6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시세차익만 25억원에 달한다는 이야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