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정준양 회장 "패러독스 경영으로 수익성 강화"
상태바
포스코 정준양 회장 "패러독스 경영으로 수익성 강화"
  • 양은희 기자
  • 승인 2012.01.0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포스코 정준양 회장이 2일 포스코 포항 대회의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올해는 패러독스 경영을 통한 수익성 제고와 사랑받는 기업 실현에 경영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신년사 대신 프레젠테이션으로 새해 구상을 직접 설명하며 "임진년은 임진왜란 당시 시대상과 유사하다고 해도 될 정도로 대내외적으로 위기감이 팽배하다"며 "신제품 개발과 초원가절감 프로세스, 글로벌 토탈 솔루션 마케팅을 접목하는 포스코식 패러독스 경영을 통해 글로벌 경쟁사와 영업이익률 격차를 현재보다 2% 포인트 이상 더 벌리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패러독스 경영이란 차별화(differentiation) 및 낮은 원가 전략(cost leadership)과 같이 양립하기 어려운 요소를 조화롭게 결합해 성과를 높이자는 것이다.

정 회장은 이를 위해 올해 월드베스트, 월드퍼스트 제품을 40종 이상 개발하고, 원가 절감에 더욱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스피드와 리스크를 동시에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리얼타임 매니지먼트를 통해 원가절감·품질관리·안전관리가 모두 실시간으로 이뤄지도록 해 실행 타이밍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자는 당부도 빼놓지 않았다. 정 회장은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소통을 위한 사내외 네트워크와 공생발전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해나가자"고 말했다.

정 회장은 수익성 제고와 사랑받는 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포스코패밀리 신사업추진 핵심인재를 2014년까지 2000명 이상 확보하는 등 포스코형 스마트 피플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스마트 컴퍼니를 적극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지향하는 스마트 컴퍼니는 미래형 경영 시스템인 포스피아 3.0을 구축해 글로벌 오퍼레이션, 창의적 협업, 지식근로자로 대표되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정착시키는 것이다.

한편 정 회장은 웃음을 나누는 한해가 되자며 본인부터 웃음과 행복을 나누기 위해 애쓰겠다고 언급하고 "1분에 한 번씩 웃고, 하루에 한 번씩 감사를 나누며, 일주일에 한 번씩 선행을 하는 임직원 웃음 운동을 펼쳐나가자"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