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인천시 공기업과 국가 공기업 소외계층 복지구현 앞장서야
상태바
[기자수첩] 인천시 공기업과 국가 공기업 소외계층 복지구현 앞장서야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9.03.25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양훈 기자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매일일보는 최근 인천광역시 공기업과 국가 공기업에 대한 소외계층 복지 기여도 자체조사 평가를 한 결과 빨간불 신호만 확인할 뿐이었다.(매일일보 3월 7일자 기사 인천시 ‘공사·공단·본부’ 공기업 소외계층 공헌도 천차만별’)

국가중앙 공기업을 제외한 2018년도 소외계층 예산투입 인천본부 급에 속한 공기업이 얼마나 소외계층 기여도 면에서 영향을 미쳤는지 들여다봤다. 그 결과 인천도시공사가 소외계층을 위해 제일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한국가스공사 인천LNG기지본부가 복지예산 투입액이 제일 많았다.

이와 달리 교통시설을 책임지고 있는 인천교통공사는 직원월급 자투리 소액을 거두어 기부한 것 이외 아예 소외계층 복지 예산은 없었다. 여러 공기업 공사·공단·본부가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 예산이 없는 곳도 많았다. 공기업의 실태가 이런데, 일반 기업들에게 소외계층을 위해 기부를 권하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었다.

공기업은 사회적 공헌도를 높이기 위해 설립된 기업이다. 소외계층 공헌도가 별 볼일 없는 공기업은 차라리 민간이 경영토록 매각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했다. 그리고 공기업 중에는 일자리와 관련해 끝없이 특혜 의혹이 거론된 모습도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대목이다. 정치 논공행상과 연관되어 공기업 사장 등 임원진으로 갈 자리는 즐비했다.

특히, 연봉 1억 이상의 자리를 보면 민간채용이 꽉 들어차 있다. 더불어 공기업 인척채용 비리의혹 또한,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되어 논란은 끝이지 않고 있다. 허나 소외계층 기여도는 빵점 수준으로 국민혈세로 운영되는 공기업이 대한민국의 꽃보직 일자리 선호의 대상이 되어 버려 사회적 개혁의 바람이 일어나야 한다.

인천시민사회는 공기업이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예산을 한 푼도 세우지 않았다는 말에 '망연자실'의 반응을 보이며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소외계층 복지는 뒷전인 공기업을 두고는 “월미도 은하레일 같은 시설에 천문학적 예산을 투입 후 고철로 만들어 혈세를 잡아먹는 애물단지가 됐다”고 비판했다.

한편, 우리 소외계층은 추운 꽃샘추위에 쪽방에서 잠자고 있다. 수급자 및 차상위 서민들은 정부보조로는 턱 없이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다. 혈세가 투입된 사업이 망해도 이익을 보는 집단은 음지에 숨어 찾아내지 못하고 부정 의혹은 항상 제기됐다. 공기업의 통렬한 반성과 소외계층 지원을 어떻게 더 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