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 펼쳐 나가야"
상태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 펼쳐 나가야"
  • 류지수 기자
  • 승인 2012.01.02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매일일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2일 "조화로운 사고와 균형 잡힌 시각으로 새로운 성찰과 전략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정용진 부회장은 이날 신년사를 2012년 경영 화두로 '성장'과 '공존'을 제시했다.

2011년이 기업 분할을 통한 사업별 전문성과 책임경영을 명확히 하는데 초점을 맞춘 한 해였다면, 2012년에는 주력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정부회장은 '기존 사업과 신규 사업 간의 균형을 이룬 성장', '중소기업, 지역사회와의 공존'을 추구해 나가자고 밝혔다.

먼저, 정 부회장은 "어려운 환경이지만, 투자와 성장을 멈출 수는 없다"고 강조하며 새로운 성장을 위해 기존 사업의 압도적 경쟁력 확보, 신사업의 성장을 위한 발판 마련, 능동적이고 유연한 조직 문화 건설 등 세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첫째, 그룹의 주력 사업인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의 잠재력과 경쟁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것을 주문했다.

이마트는 해외 직소싱 강화, 효율적인 물류체계 구축 등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 업계 선도 기업의 지위를 더욱 확고히 다지는 한편, 물가안정을 통한 소비자 이익 확대에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화점은 유통업의 한계를 넘어서는 가치 추구를 통해 '고객의 행복을 디자인하는 브랜드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단순히 상품을 구입하는 장소가 아니라 고객 생활 전체의 격조와 품위를 높여주는 기업으로 진화할 것을 주문했다.

둘째, 신사업이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기존 사업과 신사업의 별도로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사업과 신사업이 균형을 이뤄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어야 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이익을 극대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복합 쇼핑몰과 온라인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보강해, 이 두 분야에서 업계 최강의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셋째, 능동적이고 유연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 정 부회장은 호기심, 변화, 도전의 정신 필요하며 이것이 발휘될 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미래를 향해 창조적 발상을 할 수 있는 조직 역량이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용진 부회장은 신세계의 새로운 성장은 유통업의 본업에 충실하면서도 지역사회와 중소기업을 배려하는 '따뜻한 성장'을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성장과 투자를 통한 고용 확대,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익 증대, 제조업의 생산 촉진,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유통기업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며 숙명적인 가치"라며 "더욱 겸허한 자세로 소통과 공존의 철학을 실천해 동반 성장의 길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 부회장은 "신세계는 언제나 위기를 기회로 삼아 한 단계 성장해왔다"며 "도전과 열정으로 이러한 전통을 이어나가 또 한 번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는 한 해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