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해운·조선업계와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
상태바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해운·조선업계와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9.03.22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O 2020 시행 앞두고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 기반 동반성장 추구하며 선제 대응”
지난 21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선주협회에서 열린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펀드 조성’ MOU 체결식에서 (왼쪽부터)윤영준 파나시아사장, 신준섭 디섹 사장, 하명호 현대종합상사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  안광현 현대글로벌서비스 사장,  남기천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이사가 MOU 체결 후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SK 트레이딩인터내셔널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IMO 2020 본격적인 규제 시행을 앞두고 해운업계, 조선기자재업계와의 동반성장 형태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지난 21일 한국해양진흥공사, 현대상선, 현대종합상사,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섹, 파나시아와 ‘친환경설비(스크러버) 설치 상생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을 비롯해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하명호 현대종합상사 사장, 안광현 현대글로벌서비스 사장, 신준섭 디섹 사장, 윤영준 파나시아 사장, 남기천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이사 등 총 8개사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은 “국내 해운, 조선기자재업계와 함께한 이번 업무 협약으로 국내 유관업계와 상호 발전을 추구하게 됐다”며 “업계가 함께 IMO 2020 규제에 대응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업계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한편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는 사회적가치도 추구하게 된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을 비롯한 5개 투자사(현대종합상사,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섹, 파나시아)는 약 450억원 규모 상생펀드를 조성해 현대상선의 스크러버 설치 비용을 지원한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전체의 3분의 1 수준인 150억원을 투자한다.

상생펀드는 현대상선이 현재 운항 중인 주요 컨테이너 19척에 대해 2020년 상반기까지 스크러버를 장착하는 데에 지원된다. 스크러버 설치에는 1500억원 가량이 소요된다. 현대상선이 약 450억원을 자체 부담하며,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약 600억원을 보증부 대출을 통해 현대상선에 지원한다. 나머지 금액은 상생펀드를 통해 충당하는 구조다. 펀드 운용은 멀티에셋자산운용이 맡는다.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이번 협약으로 해운 및 조선 기자재업계와의 동반 성장을 추진하면서 스크러버 설치 비용을 지원해 국내 해운업계와 함께 IMO 2020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동시에 국내 조선기자재업체에 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업계 간 상생을 추구하게 된다.

한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2010년부터 싱가포르 현지에서 초대형 유조선을 임차해 블렌딩용 탱크로 활용, 반제품을 투입해 저유황유(LSFO)를 생산하는 해상 블렌딩 사업을 운영하는 등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노력 중이다.

SK이노베이션의 다른 자회사인 SK에너지는 2017년 11월, 약 1조원을 투자해 감압잔사유탈황설비(VRDS) 신설을 결정, 2020년 말 가동을 목표로 착공 중이다. 이는 고유황유인 감압잔사유를 저유황유, 디젤 등 고부가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설비로, 가동 시 SK에너지는 국내 1위 저유황유 공급자로 도약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