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사 앞둔 현대重, 노조 반발·글로벌 결합심사까지 ‘첩첩산중’
상태바
실사 앞둔 현대重, 노조 반발·글로벌 결합심사까지 ‘첩첩산중’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9.03.2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 다음달 초 실사 착수 유력…두 달간 소요 전망
기술유출 우려하는 대우조선 노조, ‘실사 저지단’ 구성
EU 등 글로벌 경쟁당국, 엄격한 심사 예고…진통 불가피
대우조선해양의 매각 본계약 쳬결식이 열린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열린 매각 반대 집회에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와 현대중공업지부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첫 관문인 실사에 돌입한다. 회사는 실사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리는 등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하지만 정보 유출을 주장하는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반발과 엄격한 심사가 예상되는 글로벌 결합심사 등 아직 넘어야할 산이 많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다음달 초부터 두 달간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 관련 실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앞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18일 산업은행 영남지역본부 기자간담회에서 “실사 기간은 두 달 정도로 계획하고 있고, 4월 초에 이뤄질 예정”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미 M&A를 위한 TF를 꾸리고 실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이번 실사를 통해 재무구조와 회계뿐 아니라 기술력, 연구개발(R&D), 영업력, 산업 환경 등을 면밀히 살필 계획이다.

조선업계에서는 정보 공유 범위가 이번 실사 작업의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혹시라도 합병이 무산되면 대우조선해양의 정보 유출 등 기술적인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역시 이러한 이유로 현대중공업의 실사를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경쟁관계에 있는 현대중공업이 영업 기밀에 해당하는 자료를 가져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노조는 실사를 막기 위한 ‘실사 저지단’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 상태다. 이들은 오는 22일 오후 2시 광화문 세종로에서 집회를 연 뒤 청와대 앞으로 행진하는 상경투쟁도 앞두고 있다.

실사 기간 동안에는 서울 다동 서울사무소와 거제 옥포 조선소를 봉쇄해 실사단의 방문을 막는다는 계획이다. 앞서 노조는 한화그룹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했던 2008년에도 심사를 하지 못하도록 막았다. 한화는 결국 실사를 하지 못하고 2009년 인수 포기를 선언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은 노조의 반발 외에도 기업결합 심사 등 만만치 않은 관문이 남아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과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30여개 경쟁당국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만약 이들 중 1곳이라도 승인을 받지 못하면 이번 M&A는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최근 유럽 경쟁당국 관계자들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M&A에 대해 “해결책이 아니다”고 언급하며 엄격한 심사를 예고하고 있다는 점이다. 안드레아스 문트 독일 연방카르텔청장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시장경제 관점에서 보면 M&A가 기업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진정한 해결책은 아니다”며 “M&A를 통해 (기업이) 침체 상황에서 회생을 꾀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실사를 무사히 끝낸다 해도 인수과정에서 계속 이어질 노조의 반발과 기업 결합심사 등이 남아있어 상당한 진통이 예고된다”면서 “특히 EU 경쟁당국의 결합심사는 합병 성사를 가를 핵심 관문으로 꼽히는 만큼, 그 문턱을 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