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주변 고도지구 등 용도지구 4곳 폐지
상태바
김포공항 주변 고도지구 등 용도지구 4곳 폐지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3.21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56년 만에 용도지구 대대적인 재정비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서울시가 토지이용 규제를 위해 지정한 용도지구에 대해 대대적인 재정비에 나선다.

서울시는 20일 개최된 제4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용도지구 4곳의 폐지를 추진하는 ‘용도지구 변경결정안’이 조건부가결 됐다고 21일 밝혔다.

용도지구는 무분별한 개발 방지 등의 사유로 건축물 용도·건폐율·용적률·높이의 제한이 가능하도록 지정된 곳이다. 토지이용을 규제하는 대표적인 법적 실행 수단으로 꼽힌다.

폐지가 결정된 용도지구는 △김포공항주변 고도지구(80.2㎢) △특정용도제한지구(5.7㎢) △시계경관지구(0.56㎢) △방재지구(0.2㎢) 등으로 총면적 86.6㎢다. 현재 서울시 전체 용도지구 중 43.7%에 해당한다. 이번 같은 대규모 재정비는 지난 1962년 첫 도입 이후 56년 만이다.

김포공항주변 고도지구는 공항시설 보호와 비행기 이착륙시 안전을 위해 1977년 4월 당시 서울지방항공청 요청으로 최초 지정됐다. 현재 공항시설법으로도 중복 규제를 받고 있어 폐지가 결정됐다.

시계경관지구는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막고 시 외곽지역의 양호한 주거환경 보호를 위해 도입됐지만 최근 서울·경기 인접도시 간 연계 필요성이 커지면서 당초 지정 취지가 약해져 폐지가 결정됐다.

특정용도 제한지구는 학교의 교육환경 보호 유지를 위해 환경저해시설이나 기피시설 같은 특정시설의 입지를 제한하기 위해 육군사관학교 주변과 서울대 주변 2개 지구에 지정됐다. 교육환경법이 정한 ‘교육환경보호구역’과 유사한 중복 규제다.

방재지구는 풍수해 등 재해 예방에 방해가 되는 건축물을 제한하기 위한 취지로 상습 침수구역 5곳(노원구 월계동, 성동구 용답동, 구로구 개봉본동)에 지정됐다. 일부 지역은 정비사업을 통해 당초 지정 목적인 침수 방지를 달성했지만 2곳은 정비사업 구역을 해제해 방재지구 지정의 실효성이 사라진 상태다.

서울시 관계자는 “불합리한 토지이용 중복규제를 폐지함으로써 토지이용 간소화 및 주민불편 최소화를 통해 합리적인 도시관리정책을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