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배터리 격전지서 ‘승부수’ 띄웠다
상태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격전지서 ‘승부수’ 띄웠다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9.03.2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조지아주 공장 기공식…2022년 양산 연 9.8GWh 규모
김준 사장 “2025년 전기차 배터리 TOP 3 목표”
19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공장 건설부지에서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왼쪽 여섯번째),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왼쪽 일곱번째),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주지사(왼쪽 여덟번째), 최재원 SK 수석부회장(왼쪽 아홉번째) 등 주요 관계자들이 '첫삽뜨기'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SK이노베이션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최대 격전지인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잭슨카운티 커머스시에서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공장은 SK이노베이션이 미국에 직접 투자하는 첫 공장이다. 회사측은 완공 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미국 시장에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기공식에는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주 주지사 등 미국 연방정부 및 주정부 관계자 등 한국 정부인사와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등 SK 경영진, 고객사와 협력사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SK이노베이션이 미국 내 생산거점으로 선택한 커머스시는 미국 조지아주 주도인 애틀란타에서 북동쪽으로 약 1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번 공장은 SK이노베이션의 ‘先 수주, 後 증설’ 전략에 따른 것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미국시장용 전기차에 장착될 배터리 장기 공급 계약에 따라 커머스시에 112만㎡(약 34만 평)의 부지를 확보하고 올해 2월부터 부지 정지 등 기초공사에 들어갔다.

SK이노베이션은 현지법인인 SK 배터리 아메리카를 통해 건설 투자비, 운전자본 등 총 1조 1396억원(10억달러)을 연도별 분할 출자 형태로 투자할 계획이다. 이 공장은 2021년 하반기 완공해 설비 안정화 및 시운전, 제품 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 2022년 초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공장이 완공되면 SK이노베이션은 서산공장 생산량(연간 4.7GWh)의 두 배가 넘는 미국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하게 된다. 또 2025년까지 누적 약 1조9000억원(16억7000만달러)을 투자해 공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수주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비해 이번 투자를 포함한 중장기적인 투자 확대를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연 60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해 글로벌 수준의 전기차 배터리 업체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미국 남동부에 위치한 조지아주는 미국 내 제조업 메카로 급부상 중인 주 중 하나다. 록히드마틴 등 미국 굴지의 기업을 비롯해 인도 타타그룹 등 세계적 기업들이 있다. 폭스바겐, BMW, 다임러, 볼보, 현대∙기아차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 남동부에 위치해 이들 생산거점과의 연계성을 감안한 성장성 측면에서도 최적지로 평가 받고 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19일(현지시간) 미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열린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이번 기공식을 계기로 “2023~25년 사이 글로벌 배터리 톱3 업체로 도약하겠다”고 목표를 제시했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의 누적 수주 잔량은 430기가와트시(GWh)까지 늘었다. 지난해 말 325GWh에서 100GWh 가량 늘어난 규모다.

SK이노베이션이 작년 말 기록한 누적 수주 잔량은 이미 글로벌 톱3 수준이다. 2016년 말 30GWh 수준이었던 수주잔고가 작년 말까지 10배 이상 증가한 결과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2022년까지 약 60GWh 전기차 배터리 생산 규모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가동 중인 서산 공장(4.7GWh) 외 헝가리 코마롬 1(7.5GWh), 중국 창저우(7.5GWh) 공장을 통해 2020년 상반기 20GWh까지 생산 규모를 확보하게 된다.

이후 헝가리 코마롬 2 (10GWh), 미국 조지아(10GWh) 공장이 2022년 양산에 들어가면 총 40GWh 까지 생산 능력이 확대된다. 총 60GWh 달성을 위해 남은 20GWh는 유럽, 중국 지역에서 공급 시기에 맞춰 생산 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향후 경영 실적 개선이 이뤄지면 배터리 사업이 SK이노베이션의 주력 사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최근 소재 사업이 사업 분할을 앞두고 있는 것처럼, 배터리 사업도 독자 경영이 가능한 수준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면 안정적인 독립 회사로 만들겠다는 가능성도 내비쳤다.

특히 ‘제 2의 반도체’로 떠오른 전기차 배터리 사업은 한국 업체들이 가장 강하다고도 평가했다. 그는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잘 하려면 기본적으로 화학 기업의 역량이 필요한데, SK이노베이션은 화학 사업을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에 차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