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도 LPG차… 넘어야 할 산 많다
상태바
일반인도 LPG차… 넘어야 할 산 많다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9.03.1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LPG 충전소 1948개… 서울 77개뿐
미세먼지 대책이지만… CO2 배출 증가도
일반인도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됐으나 장애물도 많은 상황이다. 사진은 서울 시내의 한 LPG 충전소.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일반인도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됐지만 관련 시장이 얼마나 커질지는 미지수다. 충전소 부족,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 우려, 면세 혜택 제외 등 제약조건도 상존하고 있어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2일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어 13일 국회 본회의를 최종 통과했다.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LPG 차량의 사용제한 규제를 완화한 것이다. 이에 따라 기존 택시, 렌터카, 장애인 등에만 허용된 LPG 차량을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먼저 충전소 부족 문제가 꼽힌다. 올해 3월 기준 전국 LPG 충전소는 1948개다. 주유소 1만1540개보다 크게 부족하다. 서울지역의 LPG 충전소는 77개뿐이다. 게다가 LPG 충전소는 위험시설로 분류돼 있다. LPG 충전소 설치 시 주민 반발로 이어져 확충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미세먼지 대책 중 하나로 일반인에게 LPG 차량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 같은 정책으로 미세먼지를 줄이려다 온실가스를 놓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한국은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37% 감소시켜야 한다.

휘발유·디젤 등 다른 연료 모델들보다 저렴하게 책정됐던 가격 이점도 사라진다. 일반인이 LPG 차량을 구입할 때 개별소비세, 교육세가 부과된 가격이 적용된다. 결국 일반인용 LPG 차량 모델은 휘발유 모델과 가격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

이에 더해 출력과 연비가 떨어진다. 상온에서 불안정한 연료 특성 탓에 부수적인 에너지 손실도 있다. 충돌 사고 시 폭발 위험성도 존재한다.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LPG 차량의 폭발 위험성 때문에 지하 주차장 이용을 규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규제가 풀려 LPG 차량 판매는 지금보다 늘어나겠지만 제약조건도 크게 걸려있다”며 “이미 지속적으로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 LPG 차량에 이 모든 장애물을 뛰어넘을 큰 장점이 없는 이상 시장 확대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