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장자연 의혹 묻힐라...민주 “진상조사단 연장” 검찰 압박
상태바
김학의·장자연 의혹 묻힐라...민주 “진상조사단 연장” 검찰 압박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3.17 15: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장자연 문건' 목격자로 알려진 배우 윤지오씨와 한국여성의전화 등 단체 회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 '고 장자연씨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은 '한국여성의전화'와 '성매매 문제 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등 전국 1033개 단체 주최로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수사기간 연장을 통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18일 대검 과거사 진상조사단 활동 연장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김학의 별장 성접대, 故 장자연 리스트 등 수사가 미진하다며 활동기한을 연장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17일 이달 말 활동이 종료되는 검찰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에 대해 활동기간 연장을 촉구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이 검찰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 소환에 불응했다. 진상조사단 활동기간이 곧 만료되므로 그의 처신은 예측 가능한 것이었다"며 "진상조사단은 과거사위원회에 활동기간 연장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나 과거사위원회는 이 같은 결정을 재고해야 한다"고 했다.

김 전 차관 의혹은 지난 2013년 건설업자 윤모씨에게 강원도 원주의 한 별장에서 향응과 함께 성접대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됐다. 이후 김 전 차관은 두 차례 수사당국의 조사를 받았으나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바 있다. 최근 최근 민갑룡 경찰청장이 육안으로도 식별할 수 있는 동영상 자료를 검찰로 넘겼다고 밝히면서 진상규명에 대한 국민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이 대변인은 또 "특히 고 장자연 사건에 대해, 정부가 마련해준 거처에서 지내면서까지 진실을 규명하려는 윤지오씨의 증언들도 국민적 주목을 받고 있다"고 했다. 지난 12일 시작된 장씨 사건 연장 및 재수사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현재 57만명을 넘었다.

이 대변인은 "두 사건 모두 전형적인 권력형 성폭력 사건"이라며 "피해자가 새로운 증언들을 쏟아내고 있고, 과거 부실했던 수사의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활동기간을 연장하고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밝혀야할 책무가 있다"고 했다.

이처럼 여당의 검찰에 대한 ‘과거사 진상조사위’ 연장 요구는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여 현재 국회에서 여야4당이 공직선거법과 함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검경수사권 조정' 등 권력기관 관련 법안 개혁에 대한 추진 동력을 얻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과거사위는 지난해 2월부터 17개 사건에 대해 재조사를 시작했으나 김 전 차관 사건, 장 자연 리스트 사건 등 6개에 대해 최종 조사결과를 내놓지 못했다. 진상조사단은 지난 11일 추가 기한 연장을 요청했지만 과거사위는 연장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가 여론이 거세지면서 18일 기한 연장에 대해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당당이 2019-03-17 20:54:34
완장찰 시간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구먼 그동안에는 뭘하구 있다가 이제 완장 내려 놓을려니 쯔쯔
김학의 사건은 벌써 몇번째 울겨 먹는거야 이제 지겹다.
승리사건및 검경 싸움질에 물타기 하고 있구먼 뭘 모르는 불쌍한 선동부대들이 또 몰려들구 ㅎㅎ
부관참시 몇번씩 하는군?
이거 젓국이 머리쓴거 같은데
완장 차구 혈세 고마 축내라 증거 있으면 처넣으면 될거 아닌가.
불쌍한 여론 몰이 하지 말구 쯔쯔 한심한 완장들
아마 최순실이랑 역어서 총선 까지 몰고 갈거 같은디 ㅎㅎ
최순실이 과거사 완장 들 고소 한다는 설이 있는디 혹시 아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