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무부 “유엔 회원국 대북제재 완전이행” 압박
상태바
美 국무부 “유엔 회원국 대북제재 완전이행” 압박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3.1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의회서 추가제재 준비 움직임...북미 갈등 증폭 우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미국 국무부는 12일(현지시간) 성명(홈페이지 게시)을 통해 유엔 모든 회원국이 대북제재를 완전히 이행해 달라며 북한 옥죄기에 나섰다. 대북재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해상 불법 환적을 통해 제재를 회피하고 있다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의 연례보고서가 공개된 직후의 일이다. 하노이 회담 결렬에 이어 북한에 대한 해상통제가 더욱 강화될 경우 북미 갈등이 증폭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미 국무부는 이날 성명에서 “안보리 연례보고서와 관련해 북한의 제재 위반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모든 (유엔) 회원국이 안보리 제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할 것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제적인 제재 실행은 북한의 불법적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의 개발 능력을 저해하고 북한이 비핵화될 때까지 경제적·외교적으로 고립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낸다”고 강조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이날 미 재무부도 시걸 맨덜커 차관을 통해 대북 압박 기조를 강조하고 나섰다. 테러와 금융정보 업무를 담당하는 맨덜커 차관은 미 하원 청문회 답변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의 기만적인 해운 활동과 국제 금융체제의 악용, 국제 공급 체계에 대한 위험에 관해 업계와 국제사회에 중요한 주의보들을 발령했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실현될 때까지 북한에 대한 압박을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미 의회에서는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추가적인 강력한 대북제재를 단행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 이번 안보리 보고서가 이 같은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