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vs 김순례’ 한국당 지도부 5.18 징계 정면충돌
상태바
‘조경태 vs 김순례’ 한국당 지도부 5.18 징계 정면충돌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3.06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면전 충돌에도 수수방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왼쪽부터 정미경 최고위원, 나경원 원내대표, 황교안 대표, 조경태, 김순례 최고위원, 신보라 청년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6일 ‘5·18 폄훼’ 논란에 휩싸인 3인방(김진태·김순례·이종명)에 대한 징계 문제를 두고 충돌했다. 특히 이번 충돌에는 최고위원 신분으로 자신의 징계안을 '셀프 의결'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김순례 의원이 포함됐다. 조경태 최고위원이 이들에 대한 빠른 징계를 촉구하자, 징계 대상자인 김 최고위원은 "그것은 여당 프레임"이라며 반박해 충돌로 이어졌다.  

이들의 싸움에 활시위를 당긴 것은 친박 홍문종 의원이다. 홍 의원은 이날 황교안 대표와 함께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세 분이 무슨 얘기를 했기에 무슨 처벌을 받아야 하느냐. 이 문제에 관해 여당에 끌려가지 않도록 분명한 입장을 내야 한다"며 3인방을 감쌌다.

그러자 조 최고위원은 "우리당이 갖고 있는 월빙 정당·수구 정당이라는 낡은 이미지를 벗지 않으면 (내년 총선 승리가) 어렵다. 그 첫 단추가 5·18(징계)이다"라고 했다. 지난달 국회에서 열린 5.18공청회에 지만원씨를 초청한 김진태 의원과 5·18유공자를 "괴물 집단"이라고 표현한 김 최고위원, 그리고 앞서 제명 처리된 이종명 의원을 겨냥한 발언이다. 

조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이들에 대한 빠른 징계처리를 요구했다. 그는 "이 문제는 읍참마속 하는 마음으로 빨리 처리해야 한다"며 "그래야 정부에 (5·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촉구하고 게 설득력이 있다"고 했다. 그는 전날에도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체계에서 임명된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의 사직으로 이들의 징계가 지연될수 있다는 비판이 나오자 “대표가 어떤 형태든 윤리위원장을 빨리 재선임을 한다든지 해서 윤리위를 빨리 여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빠른 징계를 요구한 바 있다. 

반면 당사자인 김 최고위원은 "그것(5⋅18 폄훼 논란)은 민주당이 짜 놓은 프레임"이라며 "그 속에 우리끼리 설왕설래 할 순 없다"면서 맞받아쳤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소동에 대해 공개석상에서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는 회의 뒤 ‘징계를 여부를 어떻게 할 것인가’란 기자들의 물음에도 “절차에 따라서 하도록 하겠다”는 원칙론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