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비강남권 학교 집중지원대책 실시…4년간 1220억원 투자
상태바
서울시, 비강남권 학교 집중지원대책 실시…4년간 1220억원 투자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3.0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서울시가 시교육청과 함께 교육 불균형 해소 일환으로 비강남권 학교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이에 올해부터 4년간 총 1220억원을 투자해 우수 강사진을 지원하고 4월부터 대학·고교 연계 교육 강좌가 개설된다.

서울시와 시교육청은 5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비강남권 학교 집중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8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강북구 삼양동 옥탑방 살이 이후 내놓은 강남북 균형발전 대책 중 하나다.

먼저 시는 4월부터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등 서울 소재 52개 대학과 비강남권 고등학교를 일대일로 연결해 '대학·고교 연계 교육 강좌'를 시작한다. 대학 교수진이 직접 고등학교를 찾아 빅데이터, 인문논술 등 수업을 진행한다. 연계 강좌는 올해 강북구 삼각산고, 구로구 구일고 등 25개 학교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100개교로 확대된다.

또 경제생활, 예술체육 등 5개 분야 전문가 111명으로 '명예교사단'을 구성해 고등학교 정규수업, 방과 후 학교, 진로 상담에 투입한다. 교사단에는 박원순 시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오준 전 주유엔 대사, 조준호 런던올림픽 유도 동메달리스트 등이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한다. 서울시는 이달 중 홈페이지에 명예교사단 매칭시스템을 구축해 4월부터 100개교에 명예교사를 파견할 계획이다.

비강남지역의 교육 기반시설(인프라)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서울시는 16억원을 들여 11월 노원구 경기기계공고에 실외 비행장을 갖춘 드론교육원을 만든다. 금천구 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관악구 서울산업정보학교, 동작구 서울공업고등학교에는 각각 1억원을 투입해 6월까지 '드론과학실'을 조성한다. 올해 이들 3개 학교를 비롯해 정보기술(IT)기반형 미래형 교실(30개교), 예술활동 특별교실(27개교) 등 총 60개교에 코딩·예술·과학 교육시설을 만든다.

이어 비강남지역에 교내 생활체육 시설을 확충해 학생과 주민이 함께 이용하는 커뮤니티 거점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2022년까지 비강남권 29개교에 실내체육관을 조성하고 도서관·북카페·헬스장이 있는 다목적시설은 올해 2개 학교(세그루패션디자인고, 항동중)를 시작으로 5개 학교에 건립한다.

시는 비강남권 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올해 373억원, 2022년까지 총 122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내 우수한 대학의 수준 높은 강사진, 사회 각계 분야별 전문가들의 역량을 비강남권 교육경쟁력 강화에 적극 활용하겠다”며 “비강남지역에 대한 균형투자지원전략을 통해 강북의 교육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경쟁력 강화로도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올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인프라를 확충하는 투자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