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공장 ‘폭발사고’, 외부전문가가 점검한다
상태바
한화공장 ‘폭발사고’, 외부전문가가 점검한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9.03.04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청·노동청·대전시·한화 등 ‘한화 중대 재해 관계기관 회의’서 합의문 서명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방위사업청, 대전고용노동청, 대전시, 대전소방본부 등 5개 기관과 한화 관계자들이 4일 오후 노동청 회의실에서 '한화 중대 재해 관계기관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하뷰스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관련 숨진 근로자 3명의 유족이 요구한 안전요구가 수용됐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방위사업청(방사청), 대전고용노동청(노동청), 대전시, 대전소방본부 등 5개 기관과 한화 관계자들은 4일 노동청 회의실에서 ‘한화 중대 재해 관계기관 회의’를 실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유가족 요구 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하는 합의문에 서명했다.

방사청, 노동청, 소방본부, 해당 작업실 노동자뿐 아니라 대전시와 대전소방본부가 추천하는 외부전문가(화약·탄약·폭발 분야)까지 합동 조사에 참여한다. 만장일치로 합의해야 작업중지 해제 조치를 내린다. 

근로자 유족들은 대전시와 사회단체 추천 전문가의 참여를 요청해왔다. 하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사회단체 대신 대전소방본부 추천 전문가로 조사단을 꾸리기로 결정됐다. 방사청, 노동청, 대전소방본부, 조합원 투표로 선출된 명예산업안전감독관과 대전시와 대전소방본부가 추천한 전문가는 연 1회 위험환경 평가를 실시한다.

이외에 현장 작업자들이 작성한 위험요인발굴서는 작업중지 해제를 위한 현장조사와 정기 평가 때 참여 기관과 공유한다. 평시에도 해당 기관이 자료를 요구하면 한화는 제공해야 한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