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강산·개성공단 재개 추진...남북군사합의 이행도
상태바
정부, 금강산·개성공단 재개 추진...남북군사합의 이행도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3.0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 협상 무산 위기의식에 응급처방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로 인해 북미 협상이 무산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에 정부가 응급처방을 내놨다. 남북 경협의 의미가 큰 금강산과 개성공단의 사업 재개 방안을 마련해 미국과 협의하고, 남북 군사합의 이행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것. 여기에 북미 중재를 위한 외교도 병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우리가 중재안을 마련하기 전에 급선무는 미국과 북한 모두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어렵게 여기까지 왔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간이다. 북미 모두 대화 궤도를 벗어나지 않게 인내심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주문했다.

이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방안을 마련해 대미협의를 준비할 것"이라며 "긴밀한 한미협의를 바탕으로 남북공동선언 합의의 내용을 이행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제재의 틀 안에서 공동선언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한미간의 비핵화 대화 분위기를 촉진시키고 굳건한 연합방위태세 유지하기 위한 한미사이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나가겠다"며 "3월 중 남북군사회담 개최를 통해서 올해 안에 계획된 9.19군사합의에 대한 실질적인 이행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역시 "북미 간 실질적 중재안을 마련하고 북미 간 대화 재개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스웨덴에서 이뤄진 남북미 회동 경험을 바탕으로 1.5트랙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미 사이의 핵심 쟁점은 영변 플러스 알파 대 제재해제라는 점이 분명해졌다"라며 "앞으로 북미 간의 협상이 재개될 때 이 내용이 핵심 관건이고 이것이 향후 협상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