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임시국회 소집 앞두고 여야 협상 진통
상태바
3월 임시국회 소집 앞두고 여야 협상 진통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2.26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당 선거개혁 압박·한국당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검찰총장실 농성
민주 "법치주의 정면도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검찰총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자유한국당 제공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올해 1·2월 개점휴업 상태였던 국회가 3월을 앞두고 임시국회를 소집하기 위한 여야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여당발 스캔들 청문회 여부 등을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주임 검사가 통제되지 않는다'고 했다며 검창총장실을 항의방문했고, 청와대와 민주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당을 제외한 4당은 개혁연대를 예고했다. 3월 임시국회 소집 전 협상력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각 당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 20여명은 26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수석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주임 검사가 통제되지 않는다'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며 "그동안 조 수석이 어떤 검찰 수사를 통제해왔는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이후 한국당 의원들이 5시간 가량 검찰총장실에 머물다 국회로 돌아와 연 긴급 의원총회에서도 김도읍 의원은 "조국은 본인이 직접 나서야 한다"며 조 수석의 사퇴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은 이 같은 주장을 일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나 원내대표가 주장하는 조 수석 발언과 관련해 "나 원내대표가 대검찰청에서 (기자들에게) 조국 수석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주임검사가 통제되지 않는다는 발언을 했다는데 제가 확인을 해보니 사실무근"이라며 "조 수석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전혀 없다고 한다"고 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이 검찰총장실을 점거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이는 법치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했다.

제1·2야당의 대립은 선거제도 개혁 일정이 임박한 가운데 한국당을 제외한 4당이 개혁연대를 예고한 가운데 격화하고 있다.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오는 28일까지 선거제도 개혁 관련 단일안을 마련하기 위해 논의할 예정이다. 4당이 '개혁입법연대'를 구축할 경우 한국당에 대한 압박 수위는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