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4대강 보 해체, 깊은 논의 결과물”
상태바
靑 “4대강 보 해체, 깊은 논의 결과물”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2.25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원칙적으로 찬성...농업용수 확보 대책 필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22일 금강과 영산강에 설치된 5개 보의 처리방안을 발표하면서 공주보의을 제시했다. 사진은 충남 공주시에 설치된 공주보.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4대강 보 가운데 세종보, 공주보 등 일부를 해체해야 한다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제안에 대해 청와대는 오랜 논의를 거친 결과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4대강보 일부 해체 방침을 두고 야당에서는 ‘문명 파괴 행위’라며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4대강 보 해체 문제에 대해 정치권에서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는 질문이 나오자 “이 문제는 어느 날 평지에서 돌출한 사안이 아니다”라며 “위원회가 오랫동안 깊이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이명박정부 때부터 4대강 사업과 관련해 환경파괴 등에 대한 문제제기가 오랫동안 이어졌고 문재인정부 들어와서도 2017년부터 계속 이 문제가 논의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양승조 충남지사는 해체 원칙에는 찬성하지만 농업용수 부족 등 도민 불편은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4대강 보 해체 방침과 관련 “정부의 결정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면서도 “보 해체로 인한 농업용수 부족과 농산물 생산 저하, 백제문화제 부교 설치 등으로 수위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세종보, 공주보, 백제보에 대한 조치를 하기 이전에 농업용수와 식수에 대한 대비가 우선돼야 한다”며 “정부에 농업용수 확보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겠다“고 했다.

한편 보수야당에서는 4대강보 해체 논란과 관련 공세를 이어갔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사업 추진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하지만 홍수와 가뭄 해결에 효과가 명백하고, 또 수천억원짜리 국가시설물이기도 한데 7년도 안 돼서 수백억원을 들여 해체하겠다고 하니 말이 안 된다”면서 “보를 해체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으로서 탈원전 정책과 함께 대한민국의 문명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