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우팅(Scouting)을 통한 참 훈육법
상태바
스카우팅(Scouting)을 통한 참 훈육법
  • 안병일 글로벌사이버대 겸임교수
  • 승인 2019.02.25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일 글로벌사이버대 겸임교수

[매일일보] 스카우팅(Scouting)이라는 단어는 탐험가, 개척자, 선구자들이 하는 일과 그 특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요소를 청소년들에게 습득시키기 위해 우리는 그들의 욕구와 본능을 존중하는 동시에 교육적이고 체계적인 게임과 훈련을 제공해줘야 한다. 또 스카우팅은 그것이 게임 또는 장난이든 빈둥거리며 쏘다니는 것이든 간에 청소년들을 그들의 자연스런 조직인 우정의 무리 속으로 유도해 그들의 상상력과 감정에 자극을 주고 나아가 활동적인 야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카우팅에서 훈육은 각 계층 청소년들은 물론 농아, 맹아 등 신체적 장애가 있는 청소년들까지도 매혹시키고, 배우려는 욕구를 북돋아준다. 이 때문에 한국스카우트연맹은 장애스카우트 연합캠프 등을 개최하고 있다.

스카우팅의 근본 원리는 바로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바를 알아내 가르침을 받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배우도록 격려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스카우팅은 수영이나 개척, 취사, 자연 탐험 그 밖의 활동은 물론 유용한 기능면에서 능력이 입증되면 수여하게 되는 진보제도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취미나 수공을 위주로 하는 기능장 제도를 통한 기술 훈련으로 청소년들에게 훌륭한 출발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스카우팅에서 수많은 과정을 제공하는 목적은 각기 다른 유형의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에서 각자의 솜씨를 발휘하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아울러 주의 깊은 지도자는 각 청소년의 특수한 자질을 재빨리 알아내어 자질에 맞춰 청소년을 격려해줄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이 개성과 품성을 계발하게 되어 훗날 자신에게 맞는 직업 등을 선택하는 데 있어 성공적인 출발을 시작할 수 있다 생각된다.

이 밖에도 스카우팅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육체적 발달과 건강을 스스로 책임을 갖도록 돕고 명예를 소중히 여기게 된 청소년들이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든 선행할 것을 훈육한다. 지도자가 청소년과 같은 기질이 있어 청소년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이라면 그는 청소년들의 신기한 것에 대한 호기심 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활동을 다양하게 창안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극장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어떤 영화가 대중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경우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이 있는 영화로 대체한다.

청소년들을 매혹시키는 활동을 생각해내는 보다 좋은 방법은 지도자 자신의 귀를 활용해 지혜를 모으는 일이다. 전시에 척후병이 적군의 동정을 살피고자 야간 정찰을 할 때도 주로 귀를 기울여 듣는 것으로 그 임무를 수행한다.

지도자도 청소년들의 성향이나 성격이 어떤지 전혀 알지 못할 경우에는 귀를 기울여 들어봄으로써 청소년 각자의 성격을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청소년들이 가장 흥미를 갖는 방향을 인식할 수 있다.

학교와 가정에서 청소년들의 유쾌한 웃음소리가 그치지 않고 긍정적 마음으로 서로 겨루기를 즐기며 신선한 자극을 주는 새로운 모험을 즐긴다면 일탈 등 청소년문제는 결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