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쪽방촌 등 화재시 신속한 신고·출동 위한 ‘재난위치 식별도로’ 설치
상태바
서울시, 쪽방촌 등 화재시 신속한 신고·출동 위한 ‘재난위치 식별도로’ 설치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2.25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쪽방촌 내부 골목길에 표시된 재난위치 식별도로. 사진=서울시.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서울시가 올해 상반기 중 쪽방촌과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지역에 ‘재난위치 식별도로’를 설치한다.

재난위치 식별도로는 화재 등 재난사실을 신속·정확하게 119에 신고할 수 있도록 주변 도로상에 유색페인트로 실선표시 한 시설로 출동하는 소방대도 재난위치 식별표시를 통해 신속히 현장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구간별로 다른 색깔(빨강·노랑·녹색·주황·보라색)로 표시되고 색이 특정 구간을 의미해 신고자 뿐 아니라 119신고를 접수하는 수보자도 신고지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또 오는 3월까지 쪽방촌에는 화재발생 사실을 신속히 전파하기 위해 비상벨이 설치된다. 비상벨 설비는 쪽방과 같이 붙어있는 밀집 주거형태의 공간에서 화재 시 주변 거주자가 신속히 피난할 수 있도록 화재사실을 비상경보해 주는 안전시설이다.

현재 쪽방에는 소방시설법에 규정된 주택용소방시설(단독경보형 감지기)이 설치돼 있으나 다수의 쪽방이 있는 건물 내 거주자에게 알리는 데 한계가 있었다.

비상벨 설비는 쪽방촌 골목에 보행거리 40m마다 발신기와 경보벨이 하나의 세트로 설치되며 화재 시에는 발견한 사람이 먼저 누르기만 하면 되고 경보벨 소리를 듣고 주변 거주자가 신속히 대피가 가능해 인명피해를 예방하게 된다.

이재열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쪽방과 같이 좁은 공간에 밀집된 주거시설에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비상벨이 작동해 거주자가 신속히 피난하도록 하는 것이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며 “비상벨 뿐 아니라 재난위치 식별도로 표시도 발화지점에 대한 정확한 신고가 가능해 황금시간 도착율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