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딜 브렉시트 대책 마련…정부 관계부처 한자리에
상태바
노딜 브렉시트 대책 마련…정부 관계부처 한자리에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9.02.22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인상, 통관 지연과 인증·물류 등 분야에서 국내 기업들의 피해 발생 우려

[매일일보 강기성 기자] 노딜 브렉시트로 인한 우리 기업의 피해 발생 우려에 따라 정부 각 부처가 한자리에 모여 대책을 논의했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수송동 석탄회관에서 김용래 통상차관보 주재로 노딜 브렉시트에 대응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산업부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법무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관세청, 조달청 등 관계부처가 참석했다.

김 통상차관보는 모두 발언을 통해 "영국 내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갈등과 영국-EU 간 재협상에 대한 이견 지속으로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며 "노딜 브렉시트 시 관세 인상, 통관 지연과 인증·물류 등 분야에서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대비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브렉시트 이후 한-영 통상관계의 연속성이 유지되도록 한-영 FTA 체결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무역협회와 KOTRA의 브렉시트 대응지원 데스크와 세관 등을 가동해 국내 기업에 브렉시트 관련 정보와 대처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브렉시트 관련 수출 피해기업이 발생하는 경우 무역 금융, 해외 마케팅 등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무역금융 부문에서는 수출신용보증 등 유동성 지원, 대금 미회수시 무역보험금 신속지급 등이고, 영국 항공·ICT·기계 공급망 진출과 영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을 지원하기로 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관계기관과 함께 브렉시트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노딜 브렉시트가 발생해도 우리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대책회의 등을 통해 각 부처의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가 적기에 취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