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반도체 클러스터, 중국 등 추격에 민관이 합심해 대응”
상태바
산업부, “반도체 클러스터, 중국 등 추격에 민관이 합심해 대응”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9.02.22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공장 및 판교 디지털밸리 연계 한국의 실리콘밸리 실현 가능
반도체 클러스터 들어서는 용인시 원삼면 일대.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강기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용인에 조성되는 반도체 클러스터를 두고 “중국의 반도체 굴기 등 맹추격에 민관이 합심해 당당히 맞서고 독보적 입지를 계속 갖고 가겠다는 전략”이라고 밝혔다.

이날 강경성 산업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경기도 용인에 조성되는 반도체 클러스터는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중국 등 후발국 추격에 맞선다는 뜻”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강 정책관은 “삼성전자의 기흥·화성·평택공장, SK하이닉스의 이천·청주·용인공장, 판교 디지털밸리, 경기 남부에 집중된 협력업체를 세계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반도체 클러스터로 묶으면 한국의 실리콘밸리라는 꿈이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강 정책관은 “현재 정부가 지능형 반도체 육성 사업에 대한 예타를 진행 중인데, 이런 정책에 SK하이닉스가 약속한 1조2200억원의 상생 협력자금을 활용하면 소재·부품·장비와 시스템반도체 산업도 크게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부가 7년간 1조5000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3월 중으로 예타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며 “과기부는 차세대 지능형 메모리 원천기술, 산업부는 소재·부품·장비와 시스템반도체 산업으로 역할을 분담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대규모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대학 연구인력이 연구에 참여하게 되고, 인력이 배출되면서 2000년대 초반처럼 대규모 프로젝트 등 활발한 연구투자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반도체 클러스터가 심의를 통과하게 되면 이번 정부들어 수도권 규제해소의 첫 사례가 된다.

이날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한 강 정책관은 “수도권 규제 완화사례로는 2003년 파주 LCD단지, 2007~2009년 평택 고덕과 동탄 사례가 있다”며 “파주 LCD 단지는 당시 일반산업단지 물량을 배정했고, 동탄과 평택은 특별물량이었는데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평택공장에 89만평, 2030년 이후까지 투자할 충분한 땅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