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원도심 2022년까지 여의도면적 46개소 공원 조성 완료
상태바
인천시, 원도심 2022년까지 여의도면적 46개소 공원 조성 완료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9.02.2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641억원 투입, 장기미집행공원 대응 종합계획 발표..생활 도시숲 통해 체감형 미세먼지 저감 추진
박남춘 인천시장 장기미집행공원 조성 기자회견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시민단체 및 전문가, 군․구 등과 민관합동 토론회를 갖고 '인천시 공원 확충 종합계획’(이하 “계획”)을 시 브리핑룸에서 21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통해 확정 발표했다.

인천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 공간을 위한 공원 확충 요구가 지속되어 왔으나 시는 장기간 재정 여건 등으로 신규 공원 조성에 어려움을 겪어왔집만, 시 전체 공원면적은 총 43.3㎢이며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은 11.2㎡로 현재 특·광역시 중 가장 넓다고 밝혔다.

그러나 산업단지·매립지·발전소 등 각종 환경유해 시설이 도심 내에 위치해 있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 질 개선을 위해 공원 등의 녹지공간의 확충이 여전히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인천시는 이번에 장기미집행 공원시설에 대한 보상 및 조성 계획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전국적으로 해묵은 과제인 ‘장기미집행 부지’ 문제를 그 어떤 지역보다 선제적으로 해결할 기반을 마련했다.

지금까지 인천시는 해당 현안을 주제로 한 전문가 토론회와 7차례에 걸친 민관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1999년 헌번재판소의 판결에 따른 ‘장기미집행 지정부지 일몰제’로, 인천지역 공원 중 인천시 공원면적의 약 17%인 7.23㎢가 2020년 자동실효 대상이다.

장기미집행과 숲

이번에 인천시는 이 중 개발제한구역과 국․공유지, 재정비 지역 등 4.32㎢를 제외하고 여의도 면적에 해당하는 총 46개소, 2.91㎢를 공원조성 대상지*로 최종 선정했다. 

인천시는 해당 대상지에 대한 보상과 공원 조성을 위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5641억원 상당의 재원을 지방채(채권 제외) 발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보존가능 지역으로 선별된 국․공유지는 중앙정부·국회 등과의 정책적 협의를 통해 보존*하고, 기타 잔여부지에 대하여도 도시자연공원구역 편입이나 도시개발사업 추진 등을 통해 공원 기능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차단 숲, 도심바람길 숲, 폐철도 유휴부지 녹화사업 등 생활밀착형 도시 숲 조성 사업에도 총 239억여 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도시 숲 사업은 정부의 생활 SOC 사업 공모를 통해 상당 규모의 국비를 확보하였으며, 금년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 이외에도 경인고속도로 일반화구간 중앙선 구간에 미세먼지 저감 숲을 조성하기 위해 총 545억원(국비 273억원)을 확보해 2024년 완공할 계획이다. 시는 도시 숲 조성을 통해, 부유먼지와 미세먼지의 저감, 열섬 효과 완화, 자동차 소음 감소 등 여러 환경 공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계획은 민선 7기 인천시의 역점 시책 중 하나인 “더불어 잘사는 균형발전” 정책의 일환이다. 인천시는 지난해부터 ①원도심 균형발전방안 ②내항재개발 마스터플랜 ③도심 군부대 통합 재배치 협약 체결 등의 도시 균형발전 사업을 순차적으로 시행해 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 이번 인천시의 계획은 대부분 보상계획에만 치우친 타 시·도의 계획과 달리, 실제 조성까지의 종합적인 로드맵이 담겼고, 지난 20년간 지속되어 온 시민의 재산권 침해 문제와 원도심의 열악한 환경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복효적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앞으로도 인천을 살고 싶은 친환경 청정 도시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과 정책들을 확대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