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사업 본격 시행
상태바
행안부,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사업 본격 시행
  • 김천규 기자
  • 승인 2019.02.1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천규 기자] 지자체 소유의 유휴‧저활용 공간을 주민 플랫폼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주민 권한이 강화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옛 주민센터와 동네창고, 폐교 등 비워있는 공공건물을 마을도서관이나 공유사무실 등 지역 주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공간으로 직접 기획, 운영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19일 이같이 밝혔다.

행안부는 사업시행에 앞서 지난해 공모사업을 통해 강원도 동해시와 부산시 동래구, 경기도 시흥시, 서울시 금천구 등 4곳을 선정하고, 이 곳에 공유 도서관과 마을민주주의 플랫폼 등 시민참여 공간 활성화 사업을 시범적으로 펼쳐 상반기 중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지자체 주도로 공간을 먼저 개선한 후 시민에 개방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시민이 사업초기부터 직접 참여해 공간 활용계획을 세우고, 공간조성과 운영권한을 주민에게 부여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된다.

행안부는 이와 함께 초년도 사업정착을 위해 정부가 5억 원, 17개 시도별로 최소 5억 원 이상 지원하는 등 173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8개 시도 9개 사업에 대해서는 전문가자문, 현장방문 등을 통해 20일 1차 보조금을 교부하고, 나머지 9개 시‧도에 대해서도 사업 계획을 조속히 보완해 1분기 중 보조금을 교부할 방침이다.

시‧도별 건축공사 대부분은 올해 또는 내년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며, 주민들은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이 공간에서 취․창업, 문화,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