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특허청과 스타트업 경쟁력 키운다
상태바
중기부, 특허청과 스타트업 경쟁력 키운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9.02.1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산업·탄소복합소재 등 5개 분야 공통 핵심기술 IP-R&D 공동 지원 추진
자료=중소베처기업부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이 스타트업의 특허 경쟁력 강화에 함께 나선다. 

중기부와 특허청은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 중인 분야별 스타트업들에 대한 ‘기업군 공통핵심기술 IP(특허)-R&D(연구개발)’ 지원을 부처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IP-R&D는 특허분석을 바탕으로 최적의 R&D 방향과 전략을 지원하는 컨설팅이다.

‘기업군 공통핵심기술 IP-R&D’는 다수의 기업이 공통으로 필요로 하는 신기술·애로기술의 특허전략을 도출해 공유·확산하기 위해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된다. 그동안 중소·벤처기업은 인력·자금이 부족해 관련 특허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기술개발에 나서야 했다. 이에 반드시 알아야 할 분야별 핵심특허들을 분석해 업계에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해외 선도기업 특허 분석을 통해 우리 스타트업들에게 신기술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활용 가능한 특허기술 풀을 구축해 후발주자의 제품개발전략을 지원하고, 유망 R&D 과제도 도출한다. 

그간 특허청은 개별기업 대상의 IP-R&D 지원을 통해 특허분석에 기반한 최적의 R&D 방향과 우수특허 확보전략을 기업 현장에 컨설팅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지원 기업은 비지원 대비 우수특허·해외특허 1.3∼3.7배, 매출증가율 2배를 기록했다.

기업군 IP-R&D는 이러한 개별기업 지원을 분야별 기업군 지원으로 확장해 업계의 더 많은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기업군은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특허전략전문가(PM), 특허분석기관, 산·학·연 전문가 등이 참여하며, 올해 총 10억5000만원의 분석비용을 투입한다. 전국 17개 혁신센터 대상으로 과제를 선정해 지원한다. 도출된 유망 R&D 과제들에 대해서는 최대 40억원의 중기부 R&D(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자금을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분야는 각 혁신센터 대상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수소산업, 에너지신산업, 탄소복합소재 등 산업생태계 구축과 스타트업 육성이 시급한 신산업 분야로 선정했다. 

각 혁신센터는 내달 8일까지 해당 분야 내에서 스타트업들이 필요로 하는 공통핵심기술 주제를 발굴해 복수 참여기업과 함께 사업수행기관인 한국특허전략개발원에 신청하면 된다. 

공통핵심기술 주제에 관심 있는 스타트업뿐 아니라 중견기업, 대학 등 지역의 다른 혁신주체도 함께 참여 가능하다. 최신 기술의 특허분석을 공유하며 협업 기회를 찾는 ‘개방형 혁신의 장’의 역할을 수행한다.

박호형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개별 지원을 받지 못하는 업계의 다수 취약한 기업도 기업군 IP-R&D를 통해 필수적인 특허전략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이번 중기부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들의 혁신기술 개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대수 중기부 창업진흥정책관은 “앞으로도 중기부는 유망한 기술기반의 창업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특허 경쟁력을 확보해 성장할 수 있도록 특허청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